본문 바로가기
방방곡곡/전라남도

강진 사초리 주작산

by 구석구석 2022. 4. 4.
728x90

 

 

다도해 청정해역인 전남 강진만에 위치한 신전면 사초리

 

선착장에서 배로 5분 남짓 거리에 있는 이른바 ’복섬’ 앞 개펄에서 개불을 잡는 날.

 

어둠 속에서 작업을 해야 하기 때문에 모두 머리나 가슴에는 손전등을 달고 등 뒤에는 배터리가 담긴 가방을 맨 모습도 이색적이다. 섬 앞에 도착하자마자 젊은 장정들은 물이 채 빠지지 않아 허리춤까지 차오른 물속에서 서둘러 개불잡이에 나섰다.

 

 2명이 한 조가 돼 한 사람은 4-5개의 다리가 달린 쇠스랑으로 개펄 속을 뒤지고 다른 사람은 뜰채 모양의 그물로 담기를 반복한다. 힘이 부치거나 물속에 들어갈 엄두가 나지 않는 노인들은 드러난 개펄 위에서 개불 구멍을 찾아 호미 등으로 잡는다. 이날 3시간 가량의 작업에 2명이 한 조가 돼 가장 많이 잡은 경우가 4천여마리. 보통 마리당 가격이 1천 원인 점을 감안하면 한나절이 채 되기도 전에 400만 원을 바다에서 건진 셈이다.

 

 

복섬 주위에 개불이 다시 등장한 것은 7-8년전.

 

10여 년 전 간척사업으로 많은 개펄이 사라지면서 자취를 감췄던 개불이 다시 모습이 보이자 3년 전부터 어촌계를 중심으로 본격 채취에 나섰다. 어민들은 10여 년 만에 찾아온 반가운 어족자원을 잘 활용하기 위해 작은 것은 잡지 않거나 휴식년제를 활용하는 등 개불잡이를 적절히 조절하고 있다.

 

200여 명이 참여한 이날 개불잡이에서 주민들은 50만 원 안팎을 손에 쥐었다. 개불목 개불과 의충동물인 개불은 추워야 제맛을 내는데 11월부터 2월까지가 제철이며 생김새나 이름 탓에 거부감이 없지 않으나 씹으면 씹을수록 달짝지근한 맛과 향이 일품으로 애주가들의 안줏감으로 으뜸이다.

 

길이는 10-15cm, 굵기는 3-5cm로 단백질이 풍부하고 혈전을 용해하는 성분이 있어 고혈압이나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다. 개불이라는 이름은 개의 불알처럼 생겼다 해서 붙여졌으며 중국에서는 하이장(海腸)이라고도 부른다.

[연합뉴스 2008.01.24]

 

강진 55번국지도 석문리 덕룡산~주작산 (daum.net)

 

강진 55번국지도 석문리 덕룡산~주작산

대석문  강진에서 완도쪽으로 12분정도 가면 양쪽이 기암괴석으로 이루어진 협곡 사이로 도로가 뚫려 있다. 이곳이 바로 강진의 소금강이라 불리우는 두개의 석문중 만덕산과 봉덕산사이를 지

blog.daum.net

728x90

주작산

 

신전면 주작산(해발 428m)에서는 최근 설악산 흔들바위를 떠올리게 하는 거대한 바위가 발견됐다. 주작산 휴양림관리사무소가 등산로를 정비하다 산 중턱 절벽 끝에서 발견한 지름 4m의 이 바위는 둘레가 톱으로 잘라 놓은 듯 금이 가 있고 70∼80cm의 작은 돌이 밑에서 바위를 지탱하고 있다.

 

주작산 흔들바위 / 강진군청

최치현(42) 휴양림관리사무소장은 “주작산은 산세가 가파른 바위산으로 수만 년 동안의 풍화 과정에서 이 같은 자연의 신비가 탄생한 것 같다”며 “발견된 지 얼마 되지 않았지만 사람들이 많이 찾고 있다”고 말했다.

주작산(430m)은 정상이 강진에 속해 있지만 설악의 공룡능선 같은 암릉은 해남 쪽에 있고 깊은 산간 풍경도 해남에 포함된다. 상상의 새인 봉황이 날개를 편 모습이라고 해서 봉황과 혼용되는 주작(朱雀)의 이름이 붙었다. 하늘에서 보면 주작산 정상을 중심으로 북으로 덕룡산, 남으로 오소재 방면의 암릉이 두 날개를 편 형상이다. 봉황의 머리 부분에 해당하는 430m봉을 정상으로 보지만 최고봉(475m)은 주작산자연휴양림 북쪽 봉우리다.

3월부터 도암면 만덕산과 신전면 주작산 능선까지 50ha에 걸쳐 연분홍빛으로 피는 진달래와 철쭉은 봄의 절정을 알리는 봄꽃의 대명사다. 이른 봄에 피는 진달래는 개화 기간이 비교적 짧아 화려한 모습을 충분히 보기 어렵지만 철쭉은 4월부터 5월까지 개화기가 길어 핑크빛 꽃망울을 오랫동안 즐길 수 있다.

진달래와 철쭉은 개화기와 색, 모양이 비슷하나 꽃과 잎이 나는 시기로 구분할 수 있다. 가지 끝에 꽃이 먼저 핀 후 잎이 나면 진달래, 꽃과 잎이 함께 날 경우 철쭉으로 보면 대부분 맞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