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방곡곡/충청북도

청원 내수읍-511번지방도-청원종합사격장 운보미술관

by 구석구석 2008. 6. 17.
728x90

 

 

초정약수로 유명한 초정리 가는 길에 한국 현대화를 대표하는 거장 운보 김기창이 칩거하며 창작활동을 했던 운보의 집이 있다. 정성스럽게 가꾼 정원과 조각품들, 운보미술관과 운보공방이 어울려 있는 문화공간이다.        

 

운보는 8세에 장티푸스를 앓은 후유증으로 청신경이 마비되어 후천성 청각장애자가 된다. 이후 12세때 보통학교 1학년에 복학하였으나 소리를 들을 수 없어 혼자 공책에 낙서를 하며 지냈고, 17세때 이당 김은호 화백으로부터 정식으로 그림을 배우게 된다. 이당에게 그림을 배우면서 곧바로 조선미술대전에서 두각을 나타내, 연어이 특선하면서 화단에 명성을 떨치게 된다. 30세에 미술지망생인 우향 박래현을 만나게 되고, 둘은 우향 모친의 완강한 반대에도 불구하고 그림을 팔아 조촐한 결혼식을 올리고 그들만의 작품세계를 구축하였다.

 

 

 

운보가 자신의 세계를 펼쳐나가기까지는 헌신적인 두명의 여인이 있었으니, 운보의 어머니와 부인 박래향이다. 그들은 운보의 재능을 간파하고 헌신적인 노력으로 운보를 장애로부터 일으켜 세웠고, 그가 재능을 꽃피울 수 있도록 하였던 것이다.

 

  

1976년 평생의 반련자이었던 우향이 타계하고 난 뒤 1979년 외할머니가 살던 형동리에 작업실을 만들기 시작하였다. 그는 들리지 않는 장애를 이겨내기 위해 남들보다 두배, 세 배의 노력으로 그림을 그렸고, 끊임없이 새로운 시도를 하여 세계적인 화가로 우뚝 설 수 있었다. 다만 그가 친일화가로 활동하던 이당에게 사사(師事)를 받았고, 그로인해 일제말 친일부역을 할 수 밖에 없었다는 것이 그림자로 남아있다.

  

각종 세미나 및 운보문화체험 여름캠프, 전국 어린이 사생대회 등을 실시하여 지방문화 발전에 기여하고 있으며, 웨딩촬영의 명소로 유명하다.
관람시간 : 하절기 09:00 ~ 18:30, 동절기 09:00 ~ 18:00
휴관일 : 매주 월요일
입장료 : 성인 1,500원 청소년,군경 1,000원 어린이 500원
※ 웨딩촬영 20,000원
부대시설 : 운보미술관, 운보공방, 분재 난 전시장, 운보 한옥생가, 수석공원, 연못, 분수대 등
주차장 : 50대(승용차)

이용문의 : 043-213-0570, 1203

중부고속도로 증평 I.C(좌회전) → 우회전 후 미원·초정방향 직진(20분소요) → 고가다리 지나(좌회전) → 1.5km직진 후 우회전 → 운보의집 (총 30분 소요)

 

청원군 청원종합사격장

 


스트레스 해소에 효과적인 레포츠로 정평난 클레이 사격


클레이 사격. 대략 총인 것은 알겠는데 도무지 이미지가 떠오르지 않는 레포츠중 하나다.그만큼 대중화되지 않았다는 반증이기도 하다.‘어디선가 듣기론 스트레스 해소에 최고라고 하던데…’. 맞다. 탁트인 벌판 산과 땅 그리고 하늘만 보이는 사격장 한가운데 공중으로 튀어오른 주황색접시를 명 중시키는 기분은“시원~하다”는 표현으론 부족할 정도다. 총구에서 총알이 발사되면서 울리는 굉음,타 는 듯한 화약 냄새도 이내 익숙해져 클레이사격의 매력으로 다가온다. 우선 클레이사격이 고급레포츠라 는 생각, 어려운 레포츠라는 생각부터 버리자.알고 보면 배우기 쉽고 즐기기 좋은‘친절한 레포츠’다. 국내 최고 시설을 자랑하는 산 좋고 공기 좋은 충북 청원종합사격장을 찾아 클레이사격의 매력에 빠져 봤다.

 

충북청원종합사격장 입구


충북청원종합사격장은 행정구역상 충북 청원군내수읍으로 돼 있다. 충북은 전국 어느 곳에서 출발한다 하더라도 세시간 이내에 도착할 수 있는 지리적 장점을 가진 곳. 게다가 충북의 청원군, 청주시는 다양한 레저,휴양지로서 면모를 갖추고 있어 관광매력도가 큰 편.


청주시를 중심으로 청원군이 주위를 삥 둘러싼 모양

일단 청주시까지는 대중교통 이용이 수월하다.하지만 청주시외버스 터미널에 도착한 뒤부터는 대중교통 시간을 맞추기가 쉽지 않다. 청원군과 청주시의 연계교통이 원활치 않은데서 이유를 찾을 수 있 다. 청주시를 중심으로 청원군이 삥 둘러싸고 있다고 생각하면 이 해가 쉽다. 버스편이 있긴 하지만 환승을 해야 하는데다 30분~1시 간 간격으로 버스가 운행되고 있어 철저한 시간관리가 요구된다.
택시로 이동하는 것도 여의치 않다면 현지에 도착해 렌트를 이용하 는 것이 오히려 효과적인 방법일 수 있다. 미처 꼼꼼한 준비를 하지 못했다면 청주시외버스터미널에 도착 하자 마자 보이는 충북종합관광안내소에서 현지 렌트카나 콜택시, 대중교통편 안내와 설명을 듣고 본격적 으로 움직이자.

 

고도의 집중력을 요하는 클레이사격


탁트인 시야, 맑은 공기를 가르는 주황색 접시
청원종합사격장은 산 가운데 위치하고 있어 탁트인 시야에 맑은 공기 속에서 클레이사격을 즐길 수 있 다. 산과 땅, 그리고 하늘밖에 보이지 않는 청원종합사격장은 고도의 집중력을 요하는 클레이사격에 더 없이 좋은 조건을 갖춘 셈이다. 클레이사격은 시속 40km 정도(아메리칸 사격 기준)로 공중으로 떠오른 접시를 30인치 길이의 총으로 쏘 아 맞추는 원리. 아메리칸 사격과 트랩, 스키트 사격으로 나뉘는데 일반인들이 레저로 즐기기에는 접시 의 비행속도가 빠르지 않고 표적 각도가 크지 않은 아메리칸 사격이 적당하다.

 

하늘&산 뿐인 클레이사격장

왼발12시,오른발 2시 방향


총을 쏘기 위해서는? 당연한 말이지만 총을 들어야 한다. 헌데 그리 만만치가 않다. 클레이사격용 총길 이는 30인치(약 80㎝), 무게는 3.8㎏정도. 무어 그리 무거울까 싶지만 총무게 때문에 단번에 자세를 잡 는 게 쉽지 않다. 그도 그럴 것이 왼손으로 총구를 받치고 오른손으론 방아쇠를 당기는 역할을 하다보 니 총무게의 대부분이 왼팔에 집중된 것. 하지만 총을 든 왼손이‘부들부들’떨릴 정도라면 자세를 의심할 필요가 있다. 실제 청원종합사격장 생 활체육지도자 박경원씨는 “힘으로 총을 들고 자세를 유지하기 보다는 몸에 총을 밀착시켜 지탱해야 한 다”고 설명했다. 오른쪽 쇄골과 어깨뼈가 연결되는 지점에 총을 밀착시키고 오른손은 팔꿈치를 ‘ㄱ’ 자로 접어 팔꿈치 끝이 밖으로 향하게 총을 잡는다. 발 자세 역시 중요. 왼발은 열두시, 오른발은 두시 방향으로 두되 힘 분배는 왼발에 70%가량을 놓는다. 상체가 약간 앞으로 굽어지는 자세로 얼굴을 오른 쪽으로 기울여 총에 뺨이 닿도록 해야한다.

 

뺨과 어깨는 총에 완전밀착

반동으로 오는 충격을 줄이려면 총을 최대한 몸에 밀착해야

총과 어깨에 공간이 있거나 얼굴과 총이 밀착 돼 있지 않으면 총알이 튀어 나갈 때 반동으로 몸에 충격이 커 질 수 있으므로 이 자세는 반드시 지켜야 한다.“총이 몸에 밀착되면 밀착될수록 안전하고 재미있게 쏠수 있 어요”. 생활체육지도사의 설명이 이어졌다. “총구를 처음 바 라보시는 분 대부분이 한쪽눈을 감는데 그럴 경우 접 시는 또렷이 보일지 모르지만 거리조절이 힘들어요.반 드시 두눈을 뜨셔야 합니다” 보통 정식경기에서 접시 (피전)가 날아오는 속도(90km)정도다. 일반인들이 즐기는 아메리칸 트랩은 이 속도의 절반인 40km이지만 클레이사격의 매력은 충분히 느낄 수 있다.

 

아 하는 신호에 접시가 떠오른다

총알에 공중에서 산산조각나는 접시를 보는 짜릿함

자세가 잡히면 사대에서“아” 하는 신호를 보내야 한 다. 신호를 소리로 뱉음과 동시에 접시가 떠오르는데 이 움직임에 맞춰 총을 쏘면 된다.사대에 마이크가 장 착돼 있는 곳도 있고 수동 버튼을 이용하는 경우도 있 다. 어렵사리 총을 든 기자, 한발도 맞추지 못할 것이 란‘소심한 마음’ 이었지만 생각보단 어렵지 않게 공 중에서 산산조각 나는 접시를 볼 수 있었다.“아~클레 이사격으로 스트레스를 날린 다는 게 이런 의미구나” 싶다.총알을 넣고 빼는 과정 역시 시범을 보면 단번에 익힐 수 있다.

 

대부분 1:1 강의가 이뤄진다

총을 들 수 있다면 누구나 오케이


귀족스포츠? 만만의 콩떡! 이만하면 대중스포츠 요건 갖춰
클레이사격은 항상 강사가 동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단체관광객이 아닐 경우 대부분 1:1로 클레이 사격 강의가 이뤄지니 배울만큼 배우고 자신감이 붙을 때 총을 들자. 보통 실탄 25발을 한세트로 2만원 비용이 든다. 적게는 다섯발, 열발 기준으로 쏠 수도 있다. 귀마개를 착용하기 전에는 옆 사대 총소리에 귀가 먹먹해 질 지경이지만, 때로 많은 것은 익숙함의 문제 아니겠 는가.총알이 발사되면서 함께 나는 탄약냄새도 방아쇠를 당기면서 느껴지는 묵직한 어깨눌림도 이내 클 레이 사격의 한 매력으로 느껴진다. 총의 무게감 역시 오른 어깨에 총을 밀착시켜 안정적인 자세를 취 하고 나면 한결 가볍다. 무엇보다 클레이사격의 장점은 고도의 집중력을 발휘해 명중의 순간 느끼는 쾌 감이 큰 것을 꼽을 수 있다.

 

충북청원종합사격장

사격장&운보의집 버스정류장


가격이 비싼 것도, 배우기 어려운 것도 아니건만 어쩌다 ‘귀족스포츠’라는 멍에를 썼을까. 사격이라는 종목자체가 지닌 태생적인 이유가 크지만 최근에 클레이 사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가 격이 내려 대중속으로 대중속으로 위치를 이동하는 중이다. 군대에서 쏘아본 총의 손맛을 기억하고 있다면,언젠가 본 영화속 총잡이를 한번쯤 상상해 봤다면, 가슴 에 응어리 진 게 많아 탁 트인 공간에서 무언가 쏴 날리고 싶다면 클레이 사격에 도전해 보자. 한결 맑 아진 머리와, 뻥 뚫린 가슴, 그리고 조금은 뻐근해진 근육 모두모두 ‘시원함’으로 다가온다.

 

 

 

 

                                             <충북 청원군종합사격장 인근에 있는 운보의 집 전경>

초정약수 & 운보의 집은 필수코스
클레이사격 후엔 인근에 있는 초정약수 한잔이 제격이다. 세계 3대 광천수로 꼽히는 초정약수는 “약이 되고 병이 낫는다”는 말이 전해질 정도로 유명하다. 광천수를 마시는 것 만으로 아쉽다면 광천수에 발끝부터 머리끝까지 몸을 말아 광천수의 효과를 기대해 보자. 피로가 스르르~. 눈도 스르르~. 한결 가벼워진 몸으로 이동할 곳은 김기창 화백의 예술혼이 살아 있는 운보의 집. 운보의 작품도 감상하고 정원도 거닐며 한호흡 한호흡을 느껴보자.


상수허브랜드 입간판 전시장 내 허브들


"여기, 빼놓으면 섭섭~"
청원군에 발을 들인 이상 반드시(?) 들러야 할 곳 중의 하나는 상수허브랜드다. 청원 I.C에 진입하자 마자 커다란 안내판이 보여 찾아가기 쉽다. 550여종의 희귀한 허브를 보유하고 있 는 전시장에서는 시각, 후각, 미각, 촉각 모두를 충족시킬 허브와 체험 프로그램들이 풍성하다. 대청댐 을 낀 여행코스라면 최근 각광을 받고있는 청남대도 빼놓지 말아야 할 관광지다.

<<여행정보>>
◎충북 청원종합사격장 가는 길
*자가운전 서울에서 중부고속도로를 타고 증평IC → 증평 방향으로 좌회전해 100m가량 이동 → 내수방면으로 우회 전 → 36번도로로 청주방향 우회전 →만남의 광장 사거리에서 좌회전 ※청원종합사격장 지대가 높아 안내판을 쫒아가다 보면 멀리서도 보인다.
*대중교통 동서울터미널→ 청주행 버스(배차간격 20분, 1시간 30분소요) →터미널 앞 시내버스정류장에서 → 상당 공원행 버스→상당공원(환승)→초정행 버스를 타고 형동2리 터미널에 내리면 정면에 청원종합사격장이 보인다. (상당공원에서 청원종합사격장까지 택시를 이용할 경우 13,000원~15,000원 선)
◎사격안내 -아메리칸 사격안내 *실탄 5발 6,000원 *실탄 10발 10,000원 *실탄 25발 20,000원 (단체일 경우 20% 감면) -트랩(스키트)사격안내 *연회비 개인회원 30,000원 클럽회원 200,000원

◎클레이사격과 함께 하는 이런 여행코스 어때요?
①당일: 충북청원종합사격장 클레이사격 운보의 집 초정약수
②1박2일: ①+초정약수 (스파텔 등 숙박가능 ) or 옥화자연휴양림 (숙박가능) → 상수허브랜드 청남대
◎문의 *청원종합사격장 (클레이사격장) : 043)213-7041
*청원군청 화공보과 : 043)251-3226 * 충북문화관광허브

-정보제공자: 한국관광공사 국내온라인마케팅팀 취재기자 김수진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