ㅁ 해병대
ㅁ 해병대교육훈련단 / 포항 오천 해군기지
ㅇ 기초군사훈련은 군인이면 누구나 받고 있지만 해병대는 상륙이 주임무이기에 7주간훈련을 받는다.
ㅇ 상륙전교육대대 / 유격, 공수, 보급, 수색, 통신, 상장, 포병 등 후반기 교육을 전담하고 장교, 부사관들의 임관 후 필수 교육인 IBS상륙전 교육을 담당하는 대대이다.
수색교육대 - 해병대 수색전문교육은 해상과 공중을 이용해 적진 깊숙이 침투해 목표를 타격하고, 아군의 작전 성공을 위해 정찰과 감시, 화력을 유도하는 임무를 수행하는 수색전문가를 양성하는 7주과정.
ㅇ 15해병교육연대 / 장교 부사관 신병의 교육을 담당
ㅁ 상륙전교육대대
ㅇ 해병대는 전문기술병 및 전문하사의 안정적 획득과 우수자원 육성을 위해 2020년 ‘해병대-군 특성화고 교류협정’을 체결했다. 군 특성화고 졸업생은 해병대 부사관 혹은 병으로 입대하면 전공에 따른 병과를 선택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교훈단은 군수·정보통신·상륙장갑차 분야에서 군 특성화고 실습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첫날 교훈단에 집결한 학생들은 특기에 맞춰 각 교육대로 이동한 뒤 전문교관 지도로 특성화 교육을 받았다. 군수교육대는 야전에서 운용할 수 있는 대형 취사 트레일러 운용 절차 교육·실습, 대량 조리실습 등을 했다.
상장교육대는 상륙돌격장갑차(KAAV) 교육을 시작으로 차량 기동을 위한 조종학 이론, 육상조종 실습을 했다. 정보통신교육대는 군 위성 통신체계 교육과 전시 상황을 가정한 전투무선망 설치 훈련 등을 했다. / 국방일보 2024.4.30 이원준기자
ㅇ 24-1차 산악전 전문과정 교육. 지난달 17일부터 이달 17일까지 한 달간 시행되는 교육에는 장병 35명이 참가했다. 이들은 현재 산악전 전문가가 되기 위한 막바지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장병들은 1주 차에 산악 환경과 산악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로프 매기 및 설치, 레펠 하강, 도하, 등반 등 산악 지형을 극복할 수 있는 기초 기술을 습득했다. 2~3주 차에는 산악 환경별 대처 능력과 전문 기술을 집중 숙달했다. 특히 빠른 대처 능력으로 임무를 완수할 수 있도록 멀티 등반, 로프 및 도르레를 활용한 지형 극복, 전사상자 구조법 등을 교육받았다.
마지막 4~5주 차에는 헬기 레펠 훈련과 종합 실습 등을 하며 그동안 숙달한 산악 기초, 전문 기술을 배양했다. 특히 이날 부대 전투연병장에선 상륙기동헬기 마린온(MUH-1)을 투입한 가운데 헬기 레펠 훈련을 실시했다. 교육생들은 헬기 내 로프 설치와 강하 능력을 집중적으로 숙달하며 실전 감각을 높였다. / 국방일보 2024.5.16 이원준 기자
ㅇ 해병대 학군사관후보생(ROTC)이 불볕더위 속에서 3주에 걸친 강도 높은 하계입영훈련을 수행하며 장교로서의 기본소양을 함양했다. 해병대 ROTC는 한국해양대, 제주대, 목포해양대, 부경대에 설치돼 있다. 교훈단은 사관후보생을 대상으로 매년 하·동계 입영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훈련은 1·2년 차 후보생을 각각 나눠 장교화·군인화 단계로 구분해 진행됐다. 장교화 단계에 돌입한 2년 차 후보생들은 전술과제 숙달을 목표로 독도법 실습과 전장 리더십 훈련을 하며 소부대 전투지휘자로서의 능력을 배양했다.
군인화 과정을 소화한 1년 차 후보생들은 장교 기본소양 함양, 군 기본자세 완성을 목표로 생존수영과 전투사격법을 익혔다. 이들은 해병대 특성화 훈련인 공중돌격훈련을 하며 해병대의 임무를 이해하고 능력을 연마했다. / 출처 : 국방일보 2024.8 김해령 기자
ㅇ 해병대 공수기본훈련은 공정작전·수색부대 장병이면 반드시 수료해야 하는 과정으로 해병대에서는 전군에서 유일하게 병사도 참여하고 있다. 해당 과정에는 해병대뿐만 아니라 해군 특전대원(UDT/SEAL), 공군 항공특수통제사(CCT)도 입교할 만큼 필요성을 인정받고 있다.
교육생들은 1주 차에 착지, 공중동작, 모형문 훈련 등 지상에서의 훈련을 반복 숙달했다. 2주 차에는 모형탑과 시뮬레이터를 이용해 강하를 숙달하고 평가받았다. 3주 차에는 자격획득을 위한 네 차례 실제 강하가 이뤄진다.
교훈단은 2010년 전군 최초로 도입한 공수 시뮬레이터를 활용해 교육생들이 실전과 유사한 환경에서 강하 기술을 반복 숙달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를 통해 공정작전 능력 향상과 부상률 감소 효과도 동시에 누리고 있다.
지난달 29일 지상훈련을 끝낸 공수기본 265기 교육생들은 이번주 실제 강하에 나선다. 네 차례 강하에 성공한 교육생들은 오는 6일 수료식에서 왼쪽 가슴에 공수휘장을 부착한다. / 국방일보 2024.12 최한영기자
해병대교육훈련단 / 수색교육대 신병교육대 (tistory.com)
해병대교육훈련단 / 수색교육대 신병교육대
'해병대의 미래는 이곳에서 시작된다' 상륙전교육대대 / 공수 유격 보급 수색 포병 정보통신 상륙장갑차 15해병교육연대 / 장교 부사관 신병 기초군사훈련은 군인이면 누구나 받고 있지만 해병
choogal.tistory.com
해병대교육훈련단 해병수색교육 지옥주훈련 (tistory.com)
해병대교육훈련단 해병수색교육 지옥주훈련
해병대교육훈련단 수색전문교육 지옥주 훈련 수색기초교육 이수 후 엄격한 절차 거쳐 입소 팀원 간 화합·단결 바탕으로 지옥주 훈련 극복 육·해상 침투절차 숙달 후 정예 수색요원 거듭나 헬
choogal.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