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런거 저런거/군대이야기

1군단 11방공단

by 구석구석 2023. 12. 27.
728x90

 

ㅁ 1군단 11방공단 

중저고도 방공을 주임무로 하는 1군단 직할부대로 파주에 있으며 1군단 마크를 사용한다.

초기에는 88올림픽때 863방공중대로 창설되었으며 이후 511방공대대를 거쳐 11방공단으로 승격되어 향량리의 511방공대대와 파주리의 521방공대대로 편재되어 있다.

본부중대는 발칸, 전투중대는 천마를 운용하며 전투중대는 주둔지와 산 또는 높은 언덕에 위치한 진지를 오가며 방공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11방공단이전에는 본부중대와 3개의 전투중대로 나뉘어져, 1중대와 2중대는 견인 발칸, 3중대는 M45D 대공포를 운용하였다. 최근에는 천호도 도입되었다. 또한 사단 사령부 등을 방어하기 위한 목적의, 프랑스제 휴대용 대공미사일 미스트랄이 소수 배치되어 있기도 했다.

군인 인력부족으로 주둔지에도 병력이 줄어 들어 힘들며 저고도탐지레이더 소대원은 군생활의 대부분을 진지에 주둔하며 타중대 및 타부대 장병들과 함께 임무를 수행한다.

1999년 봄, 당시 1군단 직할 511방공대대 3중대 소속이던 000일병이 보직변경을 앞둔 상황에서, 간부들의 갈굼을 견디지 못하고 야간훈련 시간에 이탈하여 자살.

이재명 대표는 현재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이기도 해서, 상임위 소관 현장을 방문한 것이기도 하다.

11방공단을 방문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대표

대천사격장에서 천마 유도탄 실사격 훈련

적기가 공중침투하는 상황을 가정해 진행된 훈련에서 천마 운용요원들은 실제 항공기 크기의 9분의 1에 불과한 초경량 항공 표적을 정확히 탐지·식별하고 추적해 격추했다.

육군의 대표적인 단거리 대공유도무기인 천마는 지난 1999년 실전에 배치된 이후 현재까지 시행한 유도탄 실사격에서 시속 300㎞로 비행하는 폭 2.2m, 길이 2m에 불과한 초경량 항공 표적(천마 표적기)을 100% 격추함으로써 국산 무기체계의 우수성과 함께 작전요원들의 뛰어난 운용 역량을 확인시켜줬다.

천마는 항공기의 탐지·식별·추적과 유도탄 발사 및 제어 능력을 지닌 중·저고도용 단거리 지대공 유도무기체계로 우리 군의 취약 공역인 저고도의 주요 시설 방호용으로 현재 야전에서 운용 중인 장비다.

천마는 표적을 탐지·추적하는 탐지레이더와 교전 표적을 추적하는 추적레이더, 사격통제장치, 발사대, 유도탄 등이 궤도차량에 탑재된 집중형 대공 유도무기체계로 적의 소형 전투기 등 항공 표적을 20km 밖에서부터 탐지·추적할 수 있다. / 국방일보 

728x90

ㅇ 2022년 무인기 침투 포착

북한 무인기에 대응하는 기본적인 매뉴얼은 군사분계선(MDL) 이북에서부터 적 무인기를 식별하고 지상에서 경고방송·경고사격을 하도록 했다. 그런데도 MDL을 넘어 오면 탐지·식별해 격파 사격하는 등의 순서로 구성된다.

2017년 강원도 인제에서 발견된 북한 무인기

서울까지 내려온 북한 무인기들은 국지방공레이더와 열상감시장비(TOD)로는 탐지와 식별이 이뤄졌다. 항적이 모두 잡힌 것은 아니고 소실되는 부분도 있었으나 전반적으로는 식별이 됐다. 하지만 벌컨포와 비호복합 등 지상 배치 대공무기들은 사격하려면 자체 탑재한 탐지 장비로 목표물을 포착해야 하는데 이번에는 탐지가 이뤄지지 않았다고 군은 설명했다.

서울로 진입했다가 북한으로 돌아간 1대는 국내 비행시간이 총 3시간이며 서울 안에서는 약 1시간 날았다. 속력은 약 시속 100㎞, 고도는 3㎞ 전후로 포착됐다.

초임 소대장들을 대상으로 방공 임무 수행 능력 및 전투지휘 능력 향상 방안을 주제로 사격지휘 및 주둔지 방호 전술토의

발칸 대공사격 훈련

실사격을 하면서 사격구간 내 FB(Training Target Fire Bird)를 활용해 적기가 공중 침투하는 상황을 가정, 실전적인 사격술을 숙달했다.

최근 대두되고 있는 소형 무인기 침투상황에 대비해 RC-MAT(무선조종 비행체)를 활용한 사격훈련도 했다. 훈련에 사용된 RC-MAT는 파주ㆍ삼척에서 발견된 북한 무인기와 비슷한 크기로 제작돼 실제 상황과 최대한 비슷한 훈련 환경을 조성했다.

 

 

 

1군단 511방공단

511방공단이 11방공단으로 승격되어 2개 대대로 편재되었다. ■ 511방공단 / 파주시 법원읍 가야리 ㅇ통합중대 ㅇ1중대 천마 ㅇ3중대 ㅇ5중대 일산 ㅇ부대마크는 군단마크를 사용하며 5군단과 더불

choogal.tistory.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