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베레특전단의 특수임무대 '델타포스'
1st Special Forces Operational Detachment D - Delta Force
그린베레는 A(알파) B(부라보) C(촬리) D(델타) 분견대로 나뉘어져 있으며 이「 D 분견대 」가 바로 일명 델타포스인 것이다.
A, B, C, D는 규모를 나타내는 그린베레특전단의 단위이며 그린베레의 1개 SFG(특전단)의 규모는 미육군의 대대규모이다. 편성은 SFG본부와 대대(본부중대와 4개작전중대 )들로 구성되고 실전에 투입되는 것은 4개작전중대로 구성된 대대들이다.
-1개 특전대대는 본부 분견대, C 분견대, B 분견대3개 , A분견대12개로 구성
본부 분견대와 C 분견대가 대대본부
C 분견대는 장교와 하사관 19명으로 구성되고 특전대대의 대대장이다.
C 분견대는 B 분견대3개로 구성(장교와 하사관 합계18명)
B 분견대는 A 분견대4개로 구성, 최소작전단위로 팀장 대위, 부팀장 중위, 하사관 10명으로 총 12명으로 구성되어있다 .
A팀- 대위, B팀-소령, C팀-중령, D팀-대령이 지휘관이다.
대령이 지휘하는 규모인「 D 분견대 」는 형식상 그린베레 제1특전단의 소속으로 되어있는 델타포스가 유일한 조직이다. 본거지는 미특전단 사령부에 위치해 있다. 그린베레의 델타팀과 네이비씰의 씰6팀은 JSOC(연합특수전사령부)의 별도의 지휘계통을 가지고 있으며 다른 특전부대들과는 구별되어진다.
● 편성
창설초기에는 불과 수십명에 지나지 않았던 인원이 지금은 800명이 넘는다는 설도 있고 2000명이 넘는 다는 설도 있지만 실제 작전요원인 오퍼레이터는 200~300명 정도로 알려지고 있다. 선발에 있어서 창설 초기에는 그린베레에 국한하던 것이 점점 확대되어 지금은 미 육군 전체의 지원자에게도 문이 열려져 있다. 하지만 대다수의 오퍼레이터는 역시 그린베레 경력자들로 알려져 있다.
delta는 , 3개 실전중대 ( A중대 , B중대 , C중대 )로 되어 있으며 각중대는 소형헬리콥터(리틀 버드)에 분할 탑승이 가능한 편성으로 최소작전단위는 4명 1팀
● 임무
대테러작전에만 국한하지 않고 전장에서는 특수부대 중 가장 중요한 작전을 수행하는 최고의 특수작전팀이기도 하다.
영국 SAS의 대테러팀이자 특수작전팀인 CRWT를 소재로 만든 [영화 SAS]를 통해 아직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SAS가 대테러작전만을 전담하는 부대로 알고 있고, 네이비씰의 대테러팀이자 최고의 특수작전팀인 씰6팀을 소재로 만든 [영화 네이비씰]을 통해 아직도 수많은 사람들은 네이비씰이 모두 씰6팀과 같은 성격의 부대로 혼돈하고 있듯이 그린베레의 대테러팀이자 최고의 특수작전팀인 델타 역시 많은 사람들에게 여러가지로 오해의 대상이 되고 있기도 하다.
● 역사
델타포스는 1962년에 그린베레 장교인 찰스벡위드(Charles Beckwith)가 영국 SAS에 1년간 파견을 간것이 계기였다. 당시 그는 영국의 특전단이 미국의 특전단과 딱 한가지가 다르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것은 대테러라는 낯선 분야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는 것이다.
여기서 그는 크게 감명을 받고 미군특수부대도 지금부터 대테러팀을 만들어서 육성해야 한다고 상부에 보고를 하지만 당시로서는 미군지휘부는 그런것에는 관심을 보이지 않는다. 그러다가 세월이 흘러 1977년 소말리아 모가디슈의 항공기 인질구출작전을 성공시킨 GSG-9과 SAS의 소식이 전세계를 뒤흔들자 미국도 대테러팀의 필요성을 그제서야 절감하게 되고 그래서 오랜세월 끝에 그의 의견이 받아들여져 찰스벡위드는 SAS의 대테러팀인 CRWT를 모방해서 그린베레에서 최고엘리트를 선발하여 소수의 인원으로 델타팀을 만들게 되었던 것이다. 예비 과정에 지원한 30명 중 7명만이 델타포스 대원이 될 정도로 훈련은 혹독했다.
한편 찰스벡위드대령은 1962년의 영국파견 근무를 마치고 1965 년에 베트남전쟁에 참전하여 많은 격전을 치루었고 전투중에 중상을 입으면서도 살아남아 불사신으로 불리기도 했으며 베트남에서 그린베레가 행한 수많은 작전 중 대표적인 것으로 손 꼽히는 델타프로젝트의 실행자가 바로 그이기도 하다. 그래서 신설되는 부대의 명칭도 델타프로젝트에서 따와 델타포스로 명명하고 알파, 부라보, 촬리, 델타의 마지막 델타팀을 완성시킨다.
1978년 5월에 73명이 모든 선발 과정을 통과했다. 이들은 다시 19주 동안 대테러리즘 작전에 필요한 모든 기술 습득 훈련을 받았다.
● 활동
-1979년 이란 주재 대사관 인질구출 작전에 참가했지만 실패했다.
-1981년 3월, 태국 방콕에서 4명의 테러리스트가 인도네시아 소속 항공기를 하이재킹 했다. 구조와 진압작전을 펼쳐서 4명 테러리스트 모두를 사살했다.
-1983년 그라나라 침공 시, '리치몬드 힐' 감옥을 강습하여 죄수들을 석방시켰고, 그라나다 메인 공항 점거에 참여했다.
베트남전 이후 미군 최대 군사작전이었던 그라나다 침공. 침공의 베이스는 그 중간 쯤 되는 '바바도스 섬'이었고, 75레인저도 거기서 이륙했다. 네이비씰과 그린베레 특수작전팀에 이어 75레인저가 들어갔다.
▲사복을 입고 미 국방장관 경호
-1984년에도 베네주엘라 특수부대와 함께 납치된 여객기를 구출한 바 있다.
-1984년에는 로스엔젤레스 올림픽 경호를 맡는다.
-1985년 싸이프러스에서 일어난 비행기공중납치에 투입되어,TWA에어라인 구출에 도움을 준다.
-1989 년의 파나마 침공에 참가했다
-1991년 걸프전에서는 이라크의 이동식 스커드 미사일을 파괴했다.
-1993년 소말리아 모가디슈에서 소말리아군 파벌을 체포하는 작전을 했었다. 이것이 영화로 잘 알려진 '블랙호크다운' 이다.
델타대원들은 델타팀의 작전을 엄호하기 위해 같이 출동했던 레인저의 헬기격추사고를 접하고 마지막까지 단 한명의 부상자나 시체를 남김없이 회수해 오는 불굴의 정신력을 보여준다.
이 작전으로 (델타2명, 레인저, 160항공대) 대원 모두 18명이 전사하고 소말리아측은 1000 여명이 전사했다고 한다.
-1996년 아틀란타 올림픽 경호를 맡는다.
-1997년 페루의 리마에서 일어난 일본대사관 인질 점거사건 시, 영국의 6 명의 SAS대원과 1년 동안 함께 고문단으로 활동했다.
-1998년 봄, NATO의 특수작전 팀들과 코소보의 엽합평화군을 지원
그들은 세르비아의 타켓 탱크부대와 지형 건물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했으며 나토의 조종사를 구출하는 임무를 맡았다. 그리고 일부 비밀임무로 코소보 해방군(KLA)과 함께 세르비아군의 병력과 거점을 공격하는 작전을 수행했다.
이런식으로 델타포스가 개입한 사건은 많고 또 거의가 성공적으로 끝났지만 대부분의 작전이 지금까지 1급기밀로 분류된 탓에 사람들에게 알려지지 않았다.
'군사 안보 > 해외 파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스라엘 Shayetet 13 (0) | 2022.10.02 |
---|---|
75레인저연대 (1) | 2022.09.30 |
스위스 - 17공수부대 ARD 10 (0) | 2022.09.01 |
이탈리아-Carabinieri/RAID GIS (0) | 2022.09.01 |
홍콩경찰 특임대 비호대 (0) | 2022.09.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