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방곡곡/강원도

동해 묵호동 논골담길

by 구석구석 2020. 11. 2.
728x90

동해시 일출로 97  '묵호 논골담길'

논골담길은 1960~1970년대의 풍경이 오롯이 남아 있고, 담장에는 마을 사람들의 질펀한 삶이 그림으로 고스란히 녹아 있다. 논골1길과 3길, 등대오름길 등 논골담길에는 드라마 같은 논골 사람들의 이야기가 새겨졌다.

 

여행을 하다 보면 한 번쯤 평생 머물고 싶은 장소와 마주친다. 복잡한 일상이 반복되는 도심을 떠나 나만의 휴식처를 갖고 싶은 원초적 로망 때문이다. 동해시 묵호 논골담길은 수수하고 깨끗한 방 한 칸에 미세먼지 제로의 하늘과 푸른 바다가 발끝으로 펼쳐져 7성급 호텔의 전망이 부럽지 않은 그야말로 나만의 ‘전망 좋은 방’과 같다. 이곳 바닷가마을 길마다 치열한 삶의 애환이 그려진 벽화를 보는 건 또다른 즐거움이다.

 

묵호등대에서 바라보는 망망대해와 드라마 〈찬란한 유산〉을 촬영한 출렁다리를 지나 해안도로까지 논골담길의 여운은 쉽게 가시지 않는다.
동해는 망상, 추암 등 맑고 깨끗한 해변뿐 아니라 청옥산과 두타산 등 백두대간이 이어지며 깊고 수려한 계곡을 간직한 고장이다. 애국가의 일출 장면이 담긴 추암해변의 촛대바위, 쌍폭포와 용추폭포의 아름다운 풍경을 간직한 무릉계곡도 꼭 들러야 할 동해의 명소다. 날짜가 맞는다면 끝자리 3․8일 열리는 북평장도 찾아보자.

인근 무릉건강숲에서 건강한 치유 체험을 만나보자. 숲속에 머무는 힐링 체험 외에도 천연비누와 에코백 만들기 등 체험과 테마 체험실 등 즐길거리가 많다. 아울러 얕은 수심과 넓은 백사장, 울창한 송림이 펼쳐지는 망상해수욕장은 여름철의 핫플레이스다. 산불피해로 잠시 운영을 중단했던 제2오토캠핑장도 다시 문을 열었다. 캠핑장에서 바다로 뛰어드는데, 1분이면 될 만큼 가깝다.

논골 1길(논골 1길 2):
묵호의 옛 이야기를 담고 있는 생활상들이 담화로 표현된 길로,묵호의 현재와 과거가 공존한다.

유리병 배,고무다리 손 인생,자개장,보타리 자판기,등대마을,스마일 화살표,옆서,논골미로,등대,장화일러스트,꽃일러스트,리어커,바다액자,묵호바다,논골매표소

논골 2길(논골길 12):
떠나간 사람들,남아 있는 사람들,찾아올 사람들 등 모든 사람들이 기억하고 희망을 표현한 길로,묵호와 논골담길을 사랑하는 마음이 표현되어 있다.

비눗방울,논골호,숨바꼭질;논골마리오,묵호역,눈 오는 밤,묵호극장,묵호밤거리,논골 문방구,묵호의 페이지,잡어등 나무,비행,일출,놀이터,장화일러스트,지게할아버지,논골미소.

 

논골 3길(논골 3길 12):
황금기를 보냈던 묵호의 과거 모습과 현재 어르신들이 살아왔던 삶의 이야기를 담고 있는 길로,묵호의 옛 이야기와 추억이 담겨있다.

논골갤러리,택시잡기,순이네,만복이네,8개의 창,잡어등 나무,잡어등 불빛,일출,원더우멘,오징어 날다,포토존,묵호박스,고무신,묵호를 아는가,엘리베이터,양미리,논골상회,장화의 꿈,논골아이콘,묵호지게,명태합창단,묵호거리,아버지의 배,에스컬레이터.

728x90

'방방곡곡 > 강원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릉 경포가시연습지  (0) 2020.11.02
인제 내린천 땟목축제  (0) 2020.11.02
강원 초곡리 용굴촛대바윗길  (0) 2020.11.02
고성 DMZ고성GP  (0) 2020.10.16
춘천 물레길  (0) 2020.1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