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방곡곡/인천광역시

인천 월미로 월미산 한국전통정원과 장미전시회

by 구석구석 2024. 4. 23.
728x90

인천시는 2004년부터 178억 원을 들여 중구 북성동 월미공원 안에 49만2천288㎡의 규모로 전통정원을 조성했다. 궁궐과 양반, 민가 등에서 꾸몄던 고유의 공원양식을 그대로 옮겨 놓은 것이다.  

따라서 궁궐의 정원을 보기위해 일부러 서울의 경복궁이나 창덕궁에, 양반과 민가의 정원을 둘러보기 위해 경북 안동을 굳이 찾지 않아도 월미공원 전통정원에서 이 모든 것들을 볼 수 있다.

728x90

월미공원에 전통정원이 들어서기까지는 숱한 논의 과정이 있었다. 공원조성 주제설정에서부터 현상공모 등을 거쳤다. 전통정원 조성은 월미공원에 조선시대의 행궁이 있었다는 역사적인 맥락과 그 궤를 같이했다.

여기에 50년 동안 군사통제구역으로 남아 있던 덕에 인천시내에서 볼 수 없는 산벚나무 와 참나무, 해송 군락지 등 꽤 괜찮은 식생구조도 전통공원 조성의 기폭제로 작용했다. 전통정원과 숲이 어우러질 때 연출되는 분위기는 한층 배가 된다는 판단이었다. 월미공원의 전통정원지구에서 눈여겨 볼 것은 우선 부용지와 애련지가 있는 궁궐정원이다.

궁궐정원에는 창덕궁 후원에 있는 열무지라 불리던 연못인 부용지와 애련지가 있다.

애련지는 서울시 종로구 와룡동 창덕궁 후원에 위치하며 숙종 18년에 조성된 연못으로 애련이란 이름은 송대의 주렴계가 연꽃을 사랑해 쓴 애련설에서 따온 말이다. 애련지는 방형의 못으로 불로문 북쪽에 있으며 못의 북쪽가에는 방형의 정자인 애련정이 놓여져 있고 정자의 서측으로 입수구가 위치해 있다. 애련정과 애련지, 불로문, 입수구 등이 설치됐다.

부용지는 서울시 종로구 창덕궁 후원에 위치한 연못이다.

정조 원년(1777년)열무지를 부용지로 개칭하고 정조 16년 택수재를 개건해 부용정이라 불렀다. 부용지는 장방형의 형태를 취하고 있는 방지로 못 속에는 원형의 섬이 배치돼 있다. 하늘은 둥글고 땅은 모났다는 천원지방의 음양오행사상을 바탕으로 만들어졌다. 

별서정원은 선비들이 자연에 귀의해 전원이나 산속 같은 곳에 집을 짓고 여유로운 삶을 즐기기 위해 만든 정원으로 소쇄원과 국담원·서석지를 재현했다.

국담원은 18세기 초 관군이 주재성의 공을 기리기 위해 경남 함안군 칠원면에 조성한 별서정원으로 주 씨 고가의 동남쪽에 남아 있다. 풍욕루, 하환정, 충효사, 영정각, 국담, 영귀문 등으로 구성돼 있다. 국담은 장방형의 연못으로 중앙에 당주라 불리는 방도가 있으며 물에 접근할 수 있는 계단과 좁은 단이 조성돼 있다.

서석지는 1610년부터 1636년 사이 정영방이 경북 영양군 입암면에 조성한 별서정원으로 내원, 외원, 영향권으로 구성돼 있다. 내원에는 경정, 주일제, 사우단, 서석지, 서석군, 행단, 사주문, 수직사, 관리사 등이 있으며 서석지의 주요 경관인 경정의 주춧돌 및 사우단, 행단 등을 재조성했다.

구곡은 무이구곡 의미를 조형화한 월미원, 능허대, 월휴담, 완월정, 월성암, 월미폭 등의 요소를 곳곳에 도입해 휴게시설은 물론 경관 감상 등이 가능하다.

월미공원의 한국전통정원은 문화재청 문화재 전문위원과 사학자들의 자문과 고증을 거쳐 철저한 사실성에 근거하고 있는 게 특징이다. 

월미공원을 관리하는 인천시서부공원사업소 관계자는 “궁궐과 양반, 민가의 정원을 한 곳에 모아 꾸민 정원은 수도권에서는 월미공원이 유일하다”며 “시민들이 도심 속에서 한민족 고유의 전통정원을 둘러보는 뜻 깊은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민가정원은 보물 306호인 안동시 풍천면 하회리의양진당을 재현했다. 여기에는 전통민가와 함께 농업체험장, 채소밭 등 농경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도 있어 교육적인 효과도 크다.

양진당은 북촌을 대표하는 종갓집으로 서애 류성룡의 친형인 겸암 류운룡이 경북 안동시 풍천면 하회동에 조형한 17세기 초의 건물이다. `ㅁ'자형의 안채를 중심으로 앞면 동쪽에는 문간채가 있으며 뒷면으로는 사랑채가 연결, 3개의 건물이 자연스럽게 결합됐으며 후원의 동북쪽에는 2채의 사당이 있다. 양진당의 모든 건물과 담장, 삼문, 협문을 재현했다.

 

 

 

 

 

 

 

 

728x90

'방방곡곡 > 인천광역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천 호구포역 논현포대 오봉산  (0) 2024.04.23
인천 만수5동  (0) 2024.04.23
인천 개항박물관  (0) 2024.04.15
인천 수봉산 수봉공원 수봉별마루  (0) 2024.04.14
인천 남동구 마샘서점  (0) 2024.04.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