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방곡곡/경상북도

안동 예안이씨종택 시은고택

by 구석구석 2016. 6. 1.
728x90

 

안동시 풍산읍 상리 486-1  예안이씨종택 경북 민속문화재 제67호 (1986년 12월 11일)

중요민속문화재 제287호 '안동 시은고택'은 경북 안동의 풍산평야 동쪽에 위치하며, 동쪽에 주산을 두고 있다. 예산 이씨 7세손 이훈(1489~1552)이 기묘사화(1519)를 계기로 낙향해 1525년에 지었다고 전해진다.

 

고택전경 / 사진출처 문화재청

 

건물은 ㅁ자형의 본채로 이뤄져 있다. 일반적으로 경북 안동지역 ㅁ자형 주거 평면의 안채 영역은 대청이 중앙에 놓이고 좌우에 상방(上房)과 안방이 대칭으로 배치되나, 시은고택은 안방이 중앙에 있고 그 좌측에 대청이 위치한다. 대대로 유학자를 지낸 조상들이 저술한 문집을 비롯한 고문서들이 상당수 소장돼 있으며, 문중회의가 이 고택에서 열리고 있다.

 

시은고택 본채. 마당의 연못은 집을 짓기 이전부터 있던 것이라고 하며 이훈의 호가 시은이라 '시은고택'현판이 걸려있어 종택보다는 시은고택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 사진출처 문화재청

 

사랑은 전면에 두리기둥을 세웠는데 중문간 쪽에는 툇마루 뒤에 사랑방을 1칸 반 길이로 놓고 나머지는 모두 우물마루를 깔았다. 사랑방 뒤에는 고방이 한 칸 있는데 원래는 마루를 깐 서고였다고 하며, 그 뒤에는 안채 상방과의 사이에 통래칸이 있다.

 

중문간 좌측에는 마구간과 고방 그리고 전면이 개방된 마루방이 각 1칸씩 배열되었고 마루 뒤에는 책방이 1칸 연결되었는데 그 뒤에도 통래칸이 있어 안채와 은연중에 구분되고 있다.

좌측에서 보는 본채 / 사진출처 문화재청

 

일반적으로 안채의 중심에는 대청이 놓이고 양쪽으로 안방과 상방이 대향하여 배치되는 것이 통례인데, 이 집은 이와는 달리 안채의 좌단(左端)에 정면 2칸, 측면 2칸 크기의 대청이 배치되어 있고, 우측에 접하여 전면에 두리기둥을 세우고 반 칸 폭의 툇마루 뒤에 안방을 2칸통으로 놓아 부엌에 연결하였으며, 상방은 안대청의 좌단칸 앞에 1칸 크기로 배치되어 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