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방곡곡/전라남도

화순 동면-천덕리 달맞이흑두부

by 구석구석 2009. 5. 16.
728x90

 

월급쟁이에서 10년만에 귀농 성공신화 양승덕 '달맞이흑두부본점' 061-372-8465

 

 

 

콩을 갈아 가마솥에 넣어 끓이면 고소한 냄새가 올라오면서 단백질 거품이 발생한다. 그대로 두면 끓어 넘치는데, 이를 가라앉히기 위해 대형 두부공장들에선 거품을 없애주는 소포제를 쓴다. 옛날엔 참기름 등을 넣어 거품을 없애 왔다. 소포제는 인체에 해로운 성분이 있다 해서 요즘 논란이 되고 있다.

 

끊임없이 저어주는데도 거품이 점점 끓어오르자, 양씨가 수도꼭지에 연결된 호스를 들고 물을 틀었다. “보세요. 찬물을 세게 분사해 주면 거품은 순식간에 사라집니다.”
 
달맞이흑두부는 1998년 문을 연 이래, 10년 만에 남도 음식 명가로 떠오른 검은콩 두부 전문음식점이다. 두부를 노란콩만 이용해 만든다는 상식을 깬 것이 손님을 끌어들인 비결이다.
 
“문을 열 당시는 한창 건강과 몸에 좋은 음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때였죠.”
 

대기업에 근무하던 양씨는 월급쟁이 생활 10년째 되던 해 귀농할 것을 결심했다. 화순 동면 천덕리 고향에서 농산물 가공업을 하기로 마음먹었다. 업종 선택을 놓고 고민하다, 친구 어머니가 직접 만든 두부를 상에 올리는 것을 보고 두부에 관심을 갖게 됐다. 남다른 두부를 만들어 보겠다는 생각은 ‘몸에 좋은 검은콩’을 써 보자는 생각으로 발전했다. 이렇게 만들어진 두부가 전국 최초의 검은콩 두부 ‘흑두부’다.

 

검은콩으로 만든 두부 빛깔은 밝은 회색이지만, 흰 두부와의 차별화를 위해 흑두부란 이름을 붙이고 특허출원도 했다. 흑두부 앞에 ‘달맞이’가 붙게 된 건 “처음 음식점 건물을 지으면서 고생할 때 고개 위로 떠오른 달을 보며 위안을 얻은 데서 착안한 것”이다.
 
이 집 장점 중 하나는 매일 그날 쓸 두부를 전통 방식으로 만들어 낸다는 것이다. 콩을 가는 일은 기계로 하지만, 가마솥에 장작불로 콩물을 끓이고, 천에 싸서 맷돌로 눌러 짜고, 간수를 넣어 저어 두부를 굳히는 일은 옛 방식을 그대로 따른다. 매일 두부 만드는 과정을 손님들이 들여다볼 수 있도록 공장을 공개한다.

 

콩물을 짜낸 콩비지는 두부공장 앞 옹기그릇에 담아 놓고 무료로 가져가도록 한다. 그때그때 메주나 호박 등을 준비해 손님들이 한 덩이씩 들고 가게 하기도 한다. 이런 식으로 달맞이흑두부 본점에선 하루 평균 25㎏ 정도의 검은콩을 써서 150모 정도의 두부를 만들어낸다. 약 300인 분이다. 여름 휴가철엔 제조량을 두 배로 늘려야 하므로 눈코 뜰 새 없이 바빠진다고 한다.

 

이 집의 또다른 매력은 검은콩 두부를 이용한 다양한 요리를 맛볼 수 있다는 점이다.

 순두부·청국장·콩국수에서부터 흑두부 버섯전골·생태탕·삼계탕·보쌈·한방삼합 등까지 흑두부가 곁들여지는 갖가지 요리를 낸다. 흑두부를 넣어 끓인 전골, 탕은 영양을 보강해줄 뿐 아니라, 다른 재료와 어울려 한결 부드러운 맛을 낸다는 게 양씨의 설명이다. 흑두부 스테이크·탕수육 등은 두부만을 이용해 고기맛을 낸 건강식이다.

 

양념장을 넣어 약간 붉게 끓여 내는 순두부는 얼큰하다. 입안에 가득 차는 순두부 덩어리의 질감이 느껴진다. 아무것도 첨가하지 않은 순 순두부를 내는 경기·강원 등 중부지역과 달리 호남지역에선 조리할 때 양념장을 넣어 끓인다.

 

달맞이흑두부는 개업 10년 만에 본점과 직영점 2곳(광주점·도곡온천점), 체인점 7곳을 둔 대형 음식점으로 성장했다. 전남도 지정 남도음식 명가로 지정되며 흑두부는 남도 대표 음식의 하나로 떠올랐다. 체인점 하겠다는 사람들 밀려들지만, 콩 수급 문제, 두부 품질 유지 문제 등으로 지점 증설은 되도록 사양하고 있다.

한겨레신문 2009.2 이병학기자

 

한방흑두부삼합 3만~4만원, 흑두부보쌈 2만5천~3만5천원, 가마솥흑두부 5천원, 흑두부탕수육 1만5천원, 흑두부스테이크 1만2천원, 검은콩 청국장 6천원, 순두부찌개 6천원. 흑두부정식(코스요리) 4인기준 4만8천~7만원, 콩물국수(여름) 6천원.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