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방곡곡/충청북도

음성 원남면-행치재 보덕산 반기문총장생가 당골마을

by 구석구석 2009. 1. 30.
728x90

 

상당리 행치재는 한남금북정맥 가운데 주요 포인트가 되는 곳이다.
더욱이 이곳은 반기문 유엔사무총장의 생가가 자리잡고 있어 세인들의 발길이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다. 행정구역상으로는 음성군 원남면 상당리 행치마을로 광주반씨 집성촌이다. 집성촌이라는 사실을 증명하 듯 마을 뒤편 산에는 종중묘역이 조성돼 있다.

 

음성군에서는 세계적인 인물이 탄생한 이곳에 생가를 복원하고 관광자원화 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이러한 사원이 완료되면 이 곳은 아마도 전국적으로 유명한 관광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바로 반기문 생가가 있는 마을을 품고 있는 산이 ‘큰 산’이다. 큰 산은 일명 보덕산이라고도 불린다.

 

큰 산이 품고 있는 마을에서 반기문이라는 큰 인물이 태어났다는 것이 이채롭다. 더욱이 큰 산은 반기원생가복원사업과 함께 연계 관광자원화하는 방안이 좋을 정도로 뛰어난 산세를 갖고 있다. 비록 오름길이 다소 가파르지만 쉬엄쉬엄 올라도 50여분이면 오를 수 있고, 특히 정상에서의 조망은 이 일대에서는 가히 최고다.

 

멀리 증평은 물론 괴산일대까지도 한눈에 들어오고 꿈틀거리고 굽이치는 한남금북정맥을 제대로 감상할 수 있는 천혜의 요건을 갖추고 있다. 정상에 산행꾼들이 쉴 수 있는 쉼터나 시설 등을 갖춘다면 가족단위 등산객들이 즐겨 찾을 수 있는 산행지가 될 것으로 생각된다.


세계의 대통령 '반기문 UN 사무총장 생가마을'
상당1리에 위치한 반기문 유엔사무총장 생가인 행치마을은 약 500년 전 광주반씨 장절공파에 의해 형성됐으며, 보덕산이 좌우에서 감싸 안아 온화하고 정겨운 느낌을 준다. 생가터와 선영, 사당, 돌로 만든 세계도(족보), 기념 시비, 연못 등이 눈길을 끈다.
반 총장 생가는 원남면 상당1리 602-2 초가삼간 토담집으로 새마을 사업 때 스레트 지붕으로 개조됐으나, 2002년 3월께에 철거됐다.

 

하당리 당골마을 043-873-1833 (위원장016-9559-1833) www.hadangoal.com

 

당골마을은 음성읍 소재지에서 36번국도를 따라 청주방향으로 4km지점에 위치해 있고 동으로는 괴산군 소수면 남으로는 원남면 소재지가 있고 서쪽으로는 맹동면과 인접한 곳이다. 마을 주위에는 한강과 금강의 금수령을 이루는 삼신산, 둥둥산과 어래산 등이 병풍처럼 둘러싸여있고 산 계곡을 따라 1만여평의 청정한 하당저수지가 있어 낚시를 즐길 수 있다. 마을에는 공장이나 환경오염 배출시설이 전혀 없는 청정마을로 마을안길 포장과 경지 정리가 잘 되어 있는 논과 밭이 있는 전형적인 농촌마을이다.

 

흙공예, 고추수확, 밤줍기, 감자캐기
* 계절별 프로그램
1) 봄 - 과일솎기, 고추심기, 산나물채취, 전국품바축제, 꽃사진촬영대회
2) 여름 - 과일봉지씌우기, 복숭아따기, 죽염만들기, 수박축제, 복숭아축제, 별자리관찰
3) 가을 - 과일따기, 고구마캐기, 두부만들기, 콩청태 구워먹기, 설성문화제, 병조림만들기
4) 겨울 - 전통메주만들기, 전통고추장담그기, 눈썰매타기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