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 오는 날 가면 더 운치있는 함양 한옥
낮엔 전자파에 찌들고, 밤엔 술에 절어 있던 몸. 주말까지 네온사인 현란한 ‘속세’에 내던지고 나니 마음도 머리도 황폐하다. 문득 청아하고 고결했던 옛 선비들의 삶이 부러워진다. 타인에겐 관대하고 자신에겐 엄격했던 기개(氣槪). 한낮엔 누마루에서 책을 읽고, 저녁엔 달빛 아래 시를 읊었던 풍류.
12棟의 건물이 배치된 남도지방의 대표적인 양반 고택으로 솟을대문에 문패가 4개나 걸려 있다.
그들의 자취를 따라 의젓하게 청풍명월(淸風明月)을 즐기는 일은 비도 바람도 방해하지 못할 것이다. 그래서 경남 함양에 갔다. 함양은 조선시대 ‘좌안동 우함양, 좌퇴계 우남명’이라 해서 남명 조식(曺植·1501~1572) 선생 계열의 북인(北人)이 성리학을 발전시켜 온 선비의 고장이다. 비도 오겠다, 바람도 휘휘 불겠다, 고택(古宅)에 앉아 선비처럼 유유자적해볼 요량이다.
서울에서 3시간 남짓 달려 함양군 지곡면 개평리 정여창(鄭汝昌, 호 일두·1450~1504) 고택을 찾았다. 진흙을 이겨 돌을 쌓은 낮은 담을 따라 몰려 있는 수십 채의 기와집 중 선비의 기품이 제대로 느껴지는 집으로 유명하다.
▲ 비에 젖지 앉으면서 자연을 즐긴다? 선비들이 묵었던 한옥 사랑채에 누워 바람소리 빗소리 듣는 여유.
한낮에 마루에서 책을 읽고, 저녁엔 달빛아래 시를 읊던 선비처럼…
멀리서 보니 400여 년의 세파를 당당히 이겨낸 옛 기와가 정갈하게 남아있다. 납작한 박석(薄石)을 가분가분 걸어 솟을대문 앞에 섰다. 임금이 충신·효자·열녀에게 내렸다는 홍살문이 위엄 있게 객을 맞았다. 현판을 세어보니 이 집안은 충신과 효자를 5명이나 배출했다. 한 명만 받아도 영광이었다는 이 ‘표창장’을 다섯이나 받았으니 범상한 가문은 아니다. 알고 보니 현감·군수·관찰사까지 나왔던 집이라 한다.
대문을 들어서자 ‘ㄱ’자 모양의 사랑채가 풍채 좋게 솟아있다. 추사 김정희와 흥선대원군 등 지체 높은 이들이 묵고 갔다는 곳이다. 귀한 손님을 맞았던 방답게, 사랑채는 선비들의 ‘글 잔치’다.
지붕 아래 ‘忠孝節義(충효절의)’라고 크게 쓰여 있는 건 전주(前奏). 앞으로 톡 튀어 나온 누마루(누각처럼 높게 만든 마루)에는 ‘濁淸齎(탁청재·세속의 혼탁한 마음을 깨끗이 한다)’ 라고 쓰인 현판이, 방 안으로 들어가면 추사가 썼다고 전해오는 ‘百世淸風(백세청풍·오랫동안 맑은 바람이 부는 곳)’ 현판이 걸려 있다.
사랑채 내벽 곳곳에는 ‘律身以敬 向學以誠(율신이경 향학이성: 경으로써 몸을 다스리고, 정성을 다해 학문에 정진한다)’같은 글귀들이 주룩주룩.
현대판 선비가 되어볼까. 누마루에 앉아 책을 읽었다. 또옥 또옥 빗소리 들으며 하늘 한번 보고, 바람을 한번 맞으니 그저 좋았다. 그러고 보니 누마루 바로 앞 마당에 ‘석가산’(石假山)이라고 이름 붙은 작은 정원이 풍취를 더하고 있었다. 두 줄기가 합쳐져 하나가 됐다는 ‘연리지’ 느티나무는 수백 년 전 정원에 앉은 선비들이 ‘사랑’을 논하기에도 좋은 화두였을 것이다.
사랑채 왼쪽 문을 통하면 안채와 아랫채, 곳간채들이 이 ‘ㅁ’자 형태로 마당을 둘러싸고 있다. 추위를 피하기 좋은 ‘닫힌 구조’다. 하지만 함양군청 곽성근씨는 “닫혀 있지만 열려 있는 공간”이라고 설명하며 하늘을 가리켰다. 안채 마루에 앉아 바라본 하늘은 끝도 없이 이어졌다. 안채 뒤에는 입 모양이 다채로운 장독대가, 안 곳간채 앞에는 돌과 나무로 된 절구가 옛 정취를 자아낸다.
일두 정여창 선생의 고택은 중요민속자료로 지정돼 국가가 관리하고 있다. 하지만 ‘만지지 마시오’라는 푯말로 관광객을 경계하는 까칠함은 없다. 사랑채는 내부까지 들락거리며 객으로서 쉬었다 갈 수도 있다. 그렇다고 제집처럼 막 놀다 가도 된다는 의미는 아니다. 혼자일수록 행동을 삼가고 자신을 절제했던 선비들의 ‘신독(愼獨)’ 정신을 마음에 새겨야 하는 곳이다.
스포츠조선2006 류정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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