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방곡곡/전남 섬

진도 가사군도 혈도 양덕도 주지도 가사도 광대도

by 구석구석 2009. 6. 18.
728x90

 

쉬미항을 출발하여 7 ~ 8놋트 속도로 10분정도 해상에 이르노라면 가사군도가 북에서 남으로 펼쳐져 있고, 동에서 서로 잔소나무로 위장한 듯 방카를 연상케하는 대소동도, 석벽으로 구축한 주지도(손가락섬), 양덕도(발가락섬), 구멍 뚫린 공도(혈도), 연병장 같은 가사백사, 좌우로 호송이라도 하는 듯 무장된 제도, 다공도, 접우도, 북송도, 불도 등이 일시에 사방으로 총 공진해 오는 듯 잿빛 하늘, 검푸른 파도, 절벽에 부딪혀 떨어지는 물보라가 장관이다.

 

가사도

 

가사도는 해상교통체계상 목포 생활 권역의 벽지 어촌이다. 조도면 해역중 유일하게 다도해 국립공원 지구에서 제외된 농어업이 발달된 섬이다. 조도해역에서 톳양식이 가장 많은 섬이다. 특히 이곳의 톳은 품질이 좋아 일본으로 수출된다.
섬 남쪽에 맥반석 해수욕장도 있다. 해류영향으로 1년의 반 이상 안개가 끼는 섬이다. 가사군도는 이름처럼 불교적 색채가 가득한 섬이다. 섬에 살생을 금하는 불교적 전설이 있다

 

사자도라 불리우는 광대도는 행정단위로는 조도면 가사도리 2구 광도이며 해중에 펼쳐진 괴석으로 이루어진 섬이다. 낭떠러지 같은 바위굴속으로 아찔한 순간들을 겪으며 기어 오르노라면 굴속 돌부처를 지나 광대도 주봉인 제일 높은 신선바위 또는 바둑바위의 해발 77m 상봉에 오르게 된다. 발밑으로 깍아 지는듯한 절애, 아스라이 파도 위로 날으는 이름모를 새들이 신비감을 더한다.

 

 

주지도(손가락섬)

 * 면적 - 0.52㎢, 해안선 - 2.5㎞, 표고 - 203m, 거리 - 가학선착장 6.3㎞(주지도 0.9㎞)

 

 

섬의 중앙에 있는 바위가 마치 상투,손가락,남근 같이 생겼다하여 상투섬, 손가락섬 이라 고도 한다. 인근에 구멍 뚫인 혈도와 마주보고 있으며 곁에 양덕도와 함께 두섬은 멋있는 쌍을 이루고 있다. 동백사(지력산324m)의 전설로 역겨진 가사5군도 주섬으로 재미있는 설화가 전해지고 있 는 섬이다.

 

양덕도(발가락섬)

* 면적 - 0.19㎢, 해안선 - 2.3㎞, 표고 - 155m, 거리 - 쉬미선착장 8.8㎞(양덕도 0.9㎞)

 

 

섬의 형상이 발가락, 거북이을 닮은 형상을 하고 있으며 이곳에 낙조가 떨어질 때면 달마섬이라고도 부른다.

 

 
혈도(활목섬)

* 면적 - 0.1㎢, 해안선 - 1.8㎞, 거리 - 쉬미선착장 10㎞(광대도 0.4㎞) 

 

섬의 지형이 활모양처럼 생겨서 활목섬이라고도 한다. 대포를 쏘아 뚫린 것처럼 구멍 뚫린 섬이라하여 공도(孔島)라고 불리기도 한다. 혈도는 천년 전 거센 파도에 의해 구멍이 생겼다고 하는데 구멍을 통하여 다도해 전경을 바라보면 더욱 신비롭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