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런거 저런거/해군

해작사 / 8전투훈련단

by 구석구석 2023. 8. 1.
728x90

ㅁ 해군작전사령부 / 8전투훈련단 

ㅇ제8전투훈련단(약칭 8전단)은 1951년 2월27일 함정 교육단을 모체로 1986년 제8전비전단으로 개편됐다. 2008년 작전사령부 전비전대로 재개편됐다가 지난 2015년 2월1일 전단급 전투훈련부대인 해군 제8전투훈련단으로 격상됐다.

ㅇ제8전투훈련단(전단장 준장)은 해군 부대의 전비태세 향상, 함정 인수 평가와 전력화, 예비역 훈련함정 관리 등 실전적 전투훈련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https://youtu.be/l6DxHqIpDas

전투수영훈련

■훈련단편성

제81해상훈련전대 /

예·배속 함정과 신조(新造) 함정의 전투체계 성능을 검증하고, 승조원 교육훈련을 시행한다. 또한, 함정들이 성분작전 수행능력을 갖추도록 훈련을 집행하고, 수리 함정과 출동 함정, 해외 임무수행 함정에 대한 준비상태를 평가한다.

함정, 해상에서 하는 모든 훈련을 주관하는 전대로, 팀 단위로 나뉘어져 주로 준위, 원사, 상사로 구성되어 있고, 해군 부사관 전체에서 경력이 풍부한 부사관들로 구성되어 있는 곳이다. 훈련한다 하면 찾아오는 관찰관들이 있는 부대이다.

18번째 윤영하급 유도탄고속함(PKG) 전병익함 / 부대 제공

△400톤급 전병익함은 윤영하급 유도탄고속함의 마지막 함정이다. 전장 63m, 전폭 9m에 최대 속력은 40노트(시속 약 74㎞)다. 대함유도탄과 함포 등으로 무장했으며, 대함·대공·전자전을 수행할 수 있다. 스텔스 기법을 적용하고, 지휘통제 기능 분산 등을 통해 함정의 생존성을 보강했다.

제82육상훈련전대 / 종합전술훈련대대, 전투체계훈련대대, 육상훈련대

해상 작전부대에 대한 전술모의훈련과 평가, 육상 사격, 화생방 및 소화방수(손상통제로 명칭 변경) 훈련, 전투수영 등의 육상 교육훈련을 한다. 또한, 전투체계 보수교육 및 동원예비군 교육훈련 지원 등의 임무를 수행한다.

전대 내에서도 종합전술훈련대대, 전투체계훈련대대 등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수병들의 경우 대부분 조교 임무를 수행한다.

728x90

예비역함정관리대대 / 1관리대, 2관리대

예비역 훈련함, 치장 및 양도 함정에 대한 관리와 유사시 치장함정의 재취역 및 전력화 준비업무를 담당한다. 주로 퇴역하는 함정들이 거쳐가는 곳이며, 수병 후반기 교육 함정실습시 오는 곳이기도 하다.

2023년 예비역함정관리대대를 모체로 예비전력관리전대가 창설될 예정이다.

제주훈련대

부산훈련대

수상함인수평가대대 : 구 수상함인수평가대. 해군본부 직할부대인 전력분석시험평가단 시험평가전대로 예속변경. 하지만 사무실 자체는 진해에 있으며 공식적인 부대위치 또한 진해이다. 그러나 업무 특성상 진해보다는 조선소가 위치한 울산, 부산, 거제 등등 곳에 조선소 부지 내에 마련된 사무실에서 평가/사무 업무 등을 진행하는경우가 많다.

 

ㅇ종합전술훈련대대 관찰관 및 훈련관 8명이 초경량비행장치 무인멀티콥터(드론) 1종 조종자 자격증취득.

드론 1종 조종자 자격증을 취득한 해군8전단 종합전술훈련대대 장병들

종합전술훈련대대는 함정·육상 경계인원을 대상으로 드론을 활용한 적 무인기 탐지·식별 교육과 전술훈련 등을 실시하는 부대다. 

부대는 드론을 운용하는 관찰관과 훈련관의 전문성을 높이고, 이를 다양한 교육훈련에 적용하기 위해 이번 자격증 취득을 독려했다. 국가공인 자격증인 무인 멀티콥터 조종자 자격증은 무게 기준에 따라 1·2·3·4종으로 나뉜다. 1종 조종자는 1종 기체 20시간 비행 기록을 보유하고, 학과시험과 실기 비행시험에 합격해야 취득할 수 있다.

/ 국방일보 2023.8 이원준기자

8전투훈련단(전단장 준장 유병주) 육상훈련대대의 화천함(AOE, 4200톤급) 승조원 전투수영훈련.

화천함 승조원의 비상이함 훈련. 출처 : 코리아이글뉴스

전투수영훈련은 해군의 대표적인 생존능력 향상 훈련으로, 모의 훈련장이 아닌 실제 바다에서 진행한다. 해군은 위급 상황 발생 시 생존을 보장하는 각종 구명 장구류 사용법을 숙달하고 승조원 간 팀워크를 향상하기 위해 전투함 및 전투근무정 근무 장병을 대상으로 연 1회 훈련을 진행하고 있다.

 8전단 육상훈련대대 전문교관 8명과 화천함 장병 100여명이 참가한 이번 훈련은 개인 및 부대숙달훈련으로 구분해 진행되었다.

 먼저 장병들은 기본 영법과 이함훈련 등 개인숙달훈련을 실시하며 해상 생존능력을 강화했다. 이어 진행된 부대숙달훈련에서 승조원들은 팽창식 구명뗏목 승ㆍ하선절차를 반복하며 팀워크를 다졌다.

/ 코리아이글뉴스 2022.8 송호철기자

제8전투훈련단 장병들이 31일간의 사랑 나눔 캠페인을 맞아 헌혈에 참여 / 경남신문 이태희기자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