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런거 저런거/군대이야기

5군단 5포병단

by 구석구석 2022. 1. 15.
728x90

'철통의 삼각지대 완비'

5포병단 / 철원 갈말읍

6군단이 해체되면서 5포병단 예하부대들이 1포병단으로 대부분 넘어가고 5포병단은 이름만 갖고 6포병단 지역으로 넘어가서 개편되었다. 6포병단이 5포병단으로 바뀐것.

제5포병단은 1983년 6월 창설되어 군단 화력지원태세 최우수부대, 전술훈련평가 우수부대에 선정되는 등 화려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부대다. 현재부대는 한반도의 전략적 요충지이자 호국선열의 혼이서려 있는 철원축선을 담당하고 있으며, 적의 포격도발 대응과 유사시 초전 대화력전과 공세적 화력전투로 적을 격멸하는 막중한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제5포병단은 농촌 일손 돕기, 의료봉사 등의 대민지원을 통해 민·관·군 화합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철원은 오대쌀로 유명한 평야지역이기 때문에 모내기나 추수 때는 일손이 많이 부족하다. 제5포병단을 비롯한 인접부대들은, 일손이 부족한 농민들을 돕기 위해 농번기에 적극적으로 일손을 지원해주고 있다.

 

대민지원 중에서도 특히 의료봉사가 가장 인기가 많다.철원에는 노약자들이 많은 반면, 의료여건은 열악한마을이 많다. 그래서 제5포병단의 예하부대 군의관들은 병원이 멀거나 거동이 불편한 지역주민들을 대상으로 정기적으로 무료 의료지원을 해주고 있다. 

 

과거에는 통상 1로 시작하는 대대가 KH-179 견인포, 3으로 시작하면 K-55 자주포, 8로 시작하면 KM-109 8인치 자주포가 편제된 부대라는 규칙이 있었다. 하지만 견인포 보유 대대가 K-9을 지급받고 8인치 자주포는 퇴역한 현재에는 그런 규칙이 유명무실화 되면서 해당 단대호의 원 의미를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101대대와 103대대가 신형 K-9으로 편제된 이유가 K-9 실전배치 당시 가장 구형 장비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 [나무위키]

101포병대대 / 갈말읍 문혜리 사서함37호 

 

한국전쟁에 참가한 포병대로 유서깊은 부대로 국군포로 조창호중위가 관측장교로 근무했던 곳이며 여단내에서 교통여건이나 시설이 가장 좋은 곳이다.  부대근처에 포병훈련장이 있어 사역에 동원된다.

 

면회시 문혜초교를 찍고 사거리에서 부대를 찾으면 된다. 

 

 

103포병대대 / 갈말읍 내대리 사서함 33호

 

한동안 룸살롱 버닝썬 성매매사건으로 시끌시끌했던 승리가 복무하다가 55사단 군사경찰대에 수감되었다고 한다.

 

신막사라 시설이 좋으며 전입신병 집체교육을 103포대에서 한다. 

 

6사단 청성신교대 지나면 있다.

 

728x90

369포병대대 / 갈말읍 동막리

 

1978.11월에 창설되어 5포병여단중에 시설이 가장 낙후되었고 포병학교까지 소문이 났다고 하며 그나마 침상화계획으로 비닐장판 바닥을 걷어내고 침상으로 내무반은 바뀌었다.

 

10년전부터 3사단으로 배속될거라는 말이 있으며 신병을 태우고 오면 가장 북쪽이라 가장 늦게 떨군다.

 

브라보, 차리포대 쪽 정문초소에서 새벽에 근무를 들어갔다가 밖에 저벅저벅 사람 발소리가 들려서 문을 열어보면 아무도 없는 일이 많았다. 알파 근무 또한 무연고 묘지와 관련된 괴담이 존재하며, 포대를 가리지 않고 경차정도 크기의 맷돼지가 자주 출몰한다.

 

방음도 안되는 컨테이너에 오락실과 노래방이 같이 있다. 

 

분기에 한번씩 외박을 나갈 수 있는데 안쓰면 없어진다. 

 

 

638포병대대 (독수리) / 철원군 갈말읍 윗상사리 사서함 39호 / 6사단으로 예속되었다.

 

2014년부터 신막사를 사용하고 대대통합막사이다. 주둔지가 꽤 넓어 뒷산을 2개나 넘어도 영내라고 한다.

 

철원가산농원캠핑장이나 갈말정수장을 찍고 가면 바로 부대가 나온다.

 

 

888포병대대 (번개) / 갈말읍 군탄리

 

여단 직할부대였으나 2016년 5포병단으로 배속이 변경되었다가 1기갑여단으로 변경되었고 전군 최초로 K9A1을 배치받았다. 

철원공설운동장 골프연습장옆에 있다.

 

 

858포병대대 / 철원군 서면 자등3리 사서함 107-24-4

 

대한민국 독자기술로 개발한 K-9은 중량 47t, 길이 12m, 포신길이 8m, 구경 155mm를 탑재하였고, 사거리는 40km 이상에 달한다. 1,000마력의 디젤 엔진으로 최대 67km/h로 기동하며 어떠한 지형에서도 완벽한 작전 수행이 가능하다. 국산 무기체계 최초로 노르웨이와 터키, 폴란드, 인도 등으로 해외 수출을 실현하고 있다. ⓒ미디어HIM

 

갈말읍 상사리 마을회관에서 의료 및 환경정리 봉사활동
문혜리 사격훈련장에서 5포병단 실사격훈련 / 국방일보 맹수현기자

△강원, 철원군의 최대 축제인 태봉축제와 연계하여 철원 특산품인‘철원오대쌀’을 활용한 제2회 철원오대쌀 요리경연대회에 “米 푸드페스티벌”이란 테마로 군부대들이 개최를 했는데 우수상을 쌀 팬케이크와 쌀 요거트를 만든 5포병여단‘101포병대대’팀이 차지했다. [전국매일신문]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