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런거 저런거/군대이야기

캐나다 SOF-CSOR JTF-2

by 구석구석 2012. 8. 17.
728x90

 

 

Canadian Speical Operations Regiment

 

Special Operations Force(특별작전부대 SOF)의 역할과 운용은 냉전후에 보안 환경의 변화로 확장되어 대테러전술은 더 발달되었고 특작부대의 임무수행은 적응성, 응급조치능력, 전문성, 자기신뢰에 따라 결정된다.

 

CANSOFCOM는 합동특별전담기구2(JTF 2), 캐나다특별가동연대(CSOR), 427특별항공비행중대(427 SOAS), 캐나다 합동사건응답장치-화학제품, 생물학, 방사선학과 핵 (CJIRU - CBRN)으로 구성되며 중요임무는 공세보복테러(CT), 해상 보복테러(MCT), 특수정찰, 국가이익을 위한 작전수행등이 있다.

 

2006년에 창설된 Special Operations Force는 중령이 지휘하는 대대급이며 Direct action(직접타격), Special reconnaissance(정찰), Unconventional Warfare(비정규전), Counter-terrorism(대테러)팀이 운용되고 있으며 CANSOFCOM는 캐나다영토 수호에 1차적인 임무가 있고 모든 조건에서 운영가능한 대테러능력을 갖추기 위해 훈련하며 다른 부대와 긴밀하게 협조하여 목적 달성을 한다.

 

 

 

부대원들이 427 특수작전비행대소속 CH-146 Griffon헬기를 이용하여 캐나다 Kamloops, BC 인근에서 훈련하는 모습.


 

캐나다 수송헬기 CH-146 GRIFFON  / 캐나다 동서해안부터 온두라스, 코소보, 보스니아등지에서 캐나다병력수송에 많은 활용도를 보인 캐나다공군 주력헬기다

 

 

 

 

 

자료 :  http://kr.blog.yahoo.com/shinecommerce/5403.html

 

 

 

Joint Task Force 2 (JTF-2)

 

 

***창설

캐나다의 Joint Task Force 2는 잘 알려지지 않은 비밀스런 대테러부대중의 하나로 캐나다 정부는 이 부대에 대해 언급을 피하고 있다.

 

캐나다 왕립경찰의 ERT(Emergency Response Team)를 모체로 캐나다내의 모든 대테러 임무를 띠고 창설된 것으로 알려져 있는 이 부대에 대한 모든 정보는 비밀에 싸여 있다. Canadian Special Operations Forces Command의 지휘를 받는 특수부대이다.

 

1993년에 창설되었으며 1992년 캐나다 내각이 RCMP(Royal Canadian Mounted Police)의 대테러부대인 SERT(Special Emergency Response Team)을 해산하고 새로운 대테러부대의 창설을 캐나다 총독에게 권고하여 창설되었다. 이에 따라 1993년에 100여명의 기간요원을 PPCLI나 캐나다 공수연대에서 차출하여 창설하였다.

 

의무 및 보트조정

 ***규모 및 훈련

 

부대의 규모는 알려져 있지 않으나 테러와의 전쟁으로 대략 600명 선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캐나다 군에서 지원자를 뽑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JTF-2는 대원들에게 높은 수준의 육체적 능력과 스테미너, 정신력을 요구하며 대원선발은 델타포스의 그것을 참고한 훈련으로써 매우 강도높은 훈련이다. 대원들의 선발은 크게 4 페이즈로 나누어 지며, 매우 가혹한 훈련이다.

 

전자광학 및 용접

***임무


이들의 활동은 캐나다정부가 아주 조심스럽게 다루고 있는데, JTF-2의 존재조차 부정하고 있으며 이부로 알려진 것은 2001년 테러와의 전쟁때 40여명의 JTF-2 요원이 아프간 남부에서 활동한 것이 알려졌으며 캐나다 국내의 건물이나 항공기를 대상으로 한 대테러활동이나 1995년 캐나다 군 요원이 세르비아군에게 체포되었을 때 보스니아에서 구출작전을 감행하기도 했다.

 

Assaulter 및 저격병

아이티에서 소요사태가 일어나자 현지의 민간인들과 외교관들을 안전하게 퇴거시키고 수도인 포르토 프랭스의 캐나다 대사관을 방어하는 임무에 투입되기도 했다.

 

2006년엔 이라크에서 구호활동중인 캐나다인 선교사가 납치되자, 영국공수부대와 함께 이라크에 급파되어 인질을 구출하는 작전을 성공시켰으나 캐나다 정부는 부인하였다. 

 

아프간과 이라크 등지에서 미군 특수부대와 다수의 합동작전을 성공적으로 이끌어왔고, 미군은 이들의 역량을 아주 높이 평가하고 있다. 이들은 아프간내에서 외국 특수전 부대로는 유일하게 미군의 Tier 1 Unit들과 합동작전을 펼쳤다.

 

427 SOAS

1944년에 창설되었다 지금은 없어진 폭격기 비행중대가 모태인  427특별항공비행중대(사자비행중대)는 전술헬기운용부대로 CH-146 Griffon을 이용한다. CH-146는 다양한 역할에서, 공중 화력을 포함하여, 정찰, 수색및 구조, 기동성 업무에 사용되며 10명이 탑승한다.

 

해안 작전중인 CSOR와 427 SOAS

2006년 2월 1일에 427SOAS로 명칭이 바뀌면서 CANSOFCOM으로 배치되었으며 수색 및 구조지원에 동원되는 항공지원부대로 예비역의 경우 2년간 복무한다.

 

 

728x90

'이런거 저런거 > 군대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국-구르카용병  (2) 2012.09.05
덴마크-SF/JGK Frømandskorpset  (0) 2012.08.20
저격수 sniper 명사수  (0) 2012.08.17
프랑스-육군/LRRP 1er RPIMa 13 RDP   (0) 2012.08.17
독일-해군/SEK-M MSK  (0) 2012.08.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