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병대(Royal Marines)
영국해병대는 영국의 '어디든 가는' 상륙군이며 정부의 신속 대응군의 핵심 요소이다. 그러한 군대로써, 영국해병대원들은 북유럽의 추위와 산악 조건으로부터 중동과 아프리카의 뜨거운, 건조 지역, 극동의 조밀한 열대 정글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지형들과 환경들에서 임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훈련 되어지는 것이 요구된다.
▲작전중인 3해병 여단의 수색대. 백팩의 우측에 카멜백과 등산화를 닮은 전투화
해병의 코만도여단 Royal Marines Commandos
영국해병대의 군악대를 제외한 모든 영국해병 대원들은 첫째, 일류의 코만도 군인들이다. 그들은 세계에서 가장 긴, 그리고 최상으로 요구되어지는 보병 훈련들 중 하나를 받아야 한다. 이 훈련은 영국 서남부에 있는 데번주의 림스턴에 있는 영국해병대 코만도 훈련센터(CTCRM)에서 이루어진다. 훈련의 많은 부분은 코난도일의 책 "바스커블가문의개(Hound of the Baskervilles')" 에 요약 되어 있는 험악하고, 불모의 지형인 다트무어(Dartmoor)에서 이루어진다. 훈련의 절정은 코만도코스와 이차대전 이후로 변하지 않고 실제로 남아 있는 일련의 체력, 적응, 군프로페셔널리즘 테스트이다.
▲아프간 헬만드주 Sangin에서 작전중인 Royal Marines Commando
사병들은 32주간의 코만도훈련을 거쳐 양성되며, 장교들은 15개월반에걸친 집중교육훈련을 거치게 되며 이기간중에 코만도훈련과정을 이수해야 함. 코만도코스를 통과한 영국 해병이면, 그린베레를 착용하고 '영국해병대 코만도'휘장을 유니폼에 달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훈련을 마친 영국해병대 코만도는 통상 제 3코만도 여단의 코만도부대에 합류하며 여단에는 3개의 코만도 부대들이 있다.서남부 사머셋(Somerset)주의 타운턴(Taunton)근처의 노턴 마노(Norton Manor)에 있는 40코만도, 데번(Devon)주 플리머스 근처의 빅레이(Bickleigh)에 있는 42코만도, 스코틀랜드 동쪽 해안 아브로스(Arbroath)에 있는 45코만도.
▲ZAMROD PAK 작전에 투입된 로열 마린 42코만도는 L85 계열 소총과 AR-15 계열 소총을 혼용하고 있는 모습이 많이 보인다.
근래까지, 코만도 부대(Commando Unit)들은 육군의 대대(battalion)들과 비슷한 선에서 조직 되었었다. 하지만, 코만도 부대들은 2차 대전 이후로 첫번째로 크게 재조직되었다. 그것은 냉전이 종식된 이후로 증명 되어온 더 유동적인 세계환경을 겨냥한 것이였다. Commando 21 라고 알려진 새로운 조직 개편에 의해서 코만도 부대들은 새로 조직되어 왔고, 이제는 육군대대와는 다르게 인식된다.
코만도 부대에서 새 젊은해병의 생활은 바쁠 것이다. 그들의 첫번째 임무는 그의 훈련(training)을 연습(practice)으로 바꾸고, 팀(the team)의 일원이 되는 것이다. 팀은 코만도작전을 이루는 하나하나의 작은 조각(building block)인 4명 구성된 팀일 것이다. 그는 실무에서 적응하면서 그의 팀과 일하고, 그들과 살 것이다. 코만도부대에서 지내는 시간동안 그는 거의 확실히 '뜨겁고, 건조하고' 또는 '추운 산악의' 조건들 속에서의 적응훈련을 견뎌야 할 것이다.
통상적인 훈련 지역들은 중동, 벨리제 또는 브루네이, 그리고 스코틀랜드와 노르웨이이다. 그가 상륙준비그룹(the Amphibious Ready Group)에 소속되어 전개된다면, 세계 어디든지 일 것이지만. 상륙준비그룹(ARG)은 바다에서 높은 기동성과 조화를 갖춘 상륙군이며, 이것은 코만도그룹에 위치하며, 작전이 벌어질것 같은 지역으로 미리 전개되어서 언제나 출동할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배들에 위치한다.
◀1951년 4월 6.25동란중 함경북도 송진 남쪽 8 마일 해안에 미해병대의 LVT 를 이용 상륙하여 동해안 철도 폭파를 위해 철로밑에 폭약을 설치하고 폭발뇌관에 전선연결작업중인 코만도대원
상륙준비그룹(ARG)는 통상적으로 스페셜리스트 상륙 탑승을 위한, 보다 명확하게 HMS OCEAN 이라고하는 함대 속의 큰배 주변에 위치한다. HMS OCEAN은 적재된 코만도 유닛과 그와 관련된 물자와 장비들에 맞도록 디자인 되고 건조되었다. 상륙준비 그룹은 대기중인 강력한 군대이다. 이들은 수평선 너머에서 떠있을 수 있고, HM Government에 의해서 바로 신속하게 움직일 수도 있다. 이 개념은 시에라 레온(Sierra Leone)에서 성공적으로 사용되었다.
▶42코만도 줄리엣 중대의 Viking vehicle
영국해병이 기본 훈련에서 더 박차를 가할만 해지면, 그는 스페셜리스트 훈련을 위해 선발될 것이다. 영국해병들은 Mountain Leader로 부터 Physical Traing Instructor까지, Weapons Instructor에서 부터 Signaller까지, Chef 에서 Driver까지, 만일 필요한 자질을 가지고 있다면, 또한 Special Boat Service와 더불어 영국 특수부대들(UK's Special Forces)을 위해서 훈련 되어질수 있다. 그가 어떤 특수화를 선택하더라도, 영국해병은 지속적으로 경과를 변화시키며 활동적인 생활이 함께하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또한 군단의 작전의 심장과 더 높은 대형들, 특히 3 코만도여단의 활동들에 대해서 숙지하게 될 것이다.
3코만도 여단의 본부는 데번의 플리머스(Plymouth, Devon)에 위치하며, 1982년의 포클랜드 작전동안 여단이 준비되어 나갔던 곳도 여기이다. 코만도여단은 영국해병대부대들만이 아니라 육군에서 제공되는 지원병력, 보다 명확하게 29 코만도연대 영국포병대(플리머스에 위치)와 59독립코만도 중대 영국엔지니어단 (반스테플에 위치) 으로 구성된다. 이 부대들은 여단을 위해서 특수한 포병, 엔지니어 지원을 제공해 준다.
▲2차대전 이후 첫 전투 배치된 30 코만도/ 영국 해병대는 직업군인으로 의무복무 기간이 없고, 영국 해병대에 입대하면 기본적으로 평생 군인을 직업으로 선택한 사람들이다.
이 부대들 전원은 코만도코스의 훈련을 받는다. 덧붙여 일부의 육군부대들은 여단에 특수전투서비스 군수지원을 제공하는데 이것은 Bamstaple에 있는 코만도 군수지원연대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전체 여단은 균형잡힌 상륙군을 제공하며, 상륙적재는 외부지원 없이 자체적으로 가능하다.
▲Devon 소재 Woodbury 훈련장에서 수색훈련중인 영국 해병 코만도 대원들/사진출처 :비밀
▲43코만도 훈련모습/출처:비밀
▲아프칸에서 활동중인 40코만도/출처:비밀
해병의 코만도여단 Royal Marines Commandos
남녀 7000명으로 구성된 영국해병대 중에서 약 2000명에 해당하는 해병코만도여단은 해병대 내에서도 정예전투요원으로 영국공식해병대홈페이지에서는 Light Infantry로 정의하고 있다. 또한 코만도여단은 경전차, 야포, 등을 운용하고 있다.
29 코만도 포병연대(29th Commando Regiment - Royal Artillery)는 행정소속상 육군으로 되어 있고, 병력집계도 육군병력으로 집계된다. 그러나, 29코만도 포병연대는 포병병과 교육이수후 영국해병대 예하로 편성되어, 영국해병대만을 지원한다. 이들 역시 영국해병대의 코만도 교육훈련 코스를 필수 이수해야 한다. 병과에 상관없이 영국해병대 예하부대는 코만도 교육훈련 코스(코만도 보병과정)를 반드시 이수해야 한다.
이처럼 행정소속상은 육군이나 영국해병대 예하부대로서 영국해병대만을 지원하는 부대로는
59 독립 코만도 공병대(59 Independent Commando Squadron - Royal Engineers)가 있다.
'군사 안보 > 해외 파병'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르웨이-MJK (Marinejegerkommandoen) /Marine Rangers (0) | 2013.11.30 |
---|---|
폴란드-GROM/JWK/1PSK (0) | 2013.11.30 |
영국-구르카용병 (2) | 2012.09.05 |
덴마크-SF/JGK Frømandskorpset (0) | 2012.08.20 |
캐나다 SOF-CSOR JTF-2 (0) | 2012.08.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