ㅁ 수도기계화보병사단 (수기사)
ㅇ1949년 용산에서 수도경비사령부로 창설되어 한국전쟁중에 수도사단으로 개칭되었고 수방사가 창설되면서 수도방위 임무가 해제되었다.
ㅇ1965년 베트남전쟁에 참전했으며 2018년에 미군의 지원으로 대한민국최초의 기계화보병사단으로 개편되었고 북진임무만 있는 7기동군단소속이다.
ㅁ 기갑수색대대
수기사 기갑수색대대는 1972년 10월 경기도 가평군 현리에서 32사단 92연대 수색중대를 모체로 하여 32기계화보병사단 기계화 수색대대로 최초 창설 되었으며 1973년 3월 수도사단이 32기보사단의 기계화장비와 병력을 인수하여 기계화보병사단으로 개편됨에 따라 수도기계화보병사단으로 예속 전환과 동시에 사단 수색대대와 통합하여, 기갑수색대대로 되었다.
ㅇ기갑수색대는 장갑으로 본진에 앞서 이동하여 전방을 수색하는 임무로 수색대로 편성되어 있지만 훈련이나 전시가 되면 예하여단으로 각 중대가 배속된다. 신병교육대에서 수색대나 정찰대나 모두 차출한다.
ㅇ전투중대가 3개, 본부중대 1개로 대대로 구성되며 전차와 장갑차가 한번에 편제된 특성상 다양한 기갑 및 보병 전술을 조합하여 활용할 수 있고 이를 위한 직사(전차포, 공용화기 및 근접항공지원) 및 곡사(지원소대 박격포 및 사단 포병여단의 자주포) 화력지원을 모두 받을 수 있다.
ㅇ사단내에서 훈련 시 모의 전투에서 기갑수색대대의 전투력이 기계화보병여단 1개의 전투력과 맞먹거나 웃도는 경우가 발생한다. 새로 전력화된 기갑장비는 당연하게도 기갑수색대대부터 우선하여 받는다.
이들은 사단의 눈과 귀로써 험지를 빠르게 주파하는 소형전술차량과 전차, 보병전투차, 자주박격포 등 강력한 기동력과 화력으로 무장하고 있다.
ㅇ보통 수색중대에는 전차6대, APC가 10~15대정도 지프10대정도 배치된다.
수색대원들은 장갑차를 타고 다닌다. 기갑병과인 장갑차 승무원을 제외한 장갑차 탑승인원을 경수색이라고 부르며 전차 승무원은 중수색이라고 부른다. 전차 조종수는 현재 모두 간부화 되었고 병은 쫄병때는 탄약수, 고참되면 포수로 배정된다.
기갑병들은 군장이 다르고, 전차승무원은 K-5를 차므로 단독군장으로 행군한다. 보병부대와의 차이라면 유격훈련 입소 및 복귀행군과 개별 행군을 제외하고는 걸어다니는 일은 없다. 훈련지로 부대이동 할 때도 역시 차량에 병력이. 탑승하고 궤도장비를 HAT 장비에 실어서 이동한다. 훈련지가 너무 먼 거리일 경우 열차를 이용한다.
경수색 하차 시에 만약 K-200 계열이면 K6는 장갑차에 그대로 설치해 놓고, 분대 지원화기인 K3나 M60은 가지고 내린다. K6 같은 50구경 중기관총은 도수로 움직이기도 힘들고 화력 지원시에 유용하기에 장비에 남아있는 장갑차 조종수가 대공경계 또는 화력지원을 하고 K3나 M60은 가지고 내려서 하차전투시에 사용한다. K-21이면 그냥 간다. 경수색의 주요일과가 하차전투 훈련일 정도로 이러한 훈련을 굉장히 많이한다.
ㅇ7박 8일간의 전술기동 및 전술사격 철원에서 훈련 중인 맹호 수기사단의 선봉, 기갑수색대대
이들은 사단의 눈과 귀로써 험지를 빠르게 주파하는 소형전술차량과 전차, 보병전투차, 자주박격포 등 강력한 기동력과 화력으로 무장하고 있다.
전장에서 이들을 마주한다면 곧, 강력한 맹호부대의 공격에 압도당할 것이다.
수도기계화보병사단 수기사 맹호부대 기갑수색대 (tistory.com)
수기사 맹호부대 기갑수색대 수색대 정찰대 철갑맹호 (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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