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런거 저런거/군대이야기

81여단 1대대 진격대대 GOP대대

by 구석구석 2024. 3. 20.
728x90

ㅁ 28보병사단 / 태풍부대 / 동두천 상패동

국방개혁 2.0에 따라 2025년경에 해체예정이 예고되어 있다.

80여단 쌍용여단 / 81여단 독수리여단 / 82여단 돌풍여단 / 포병여단 천둥포병

28사단은 동두천으로 되어 있으나 사단 본부대와 일부 사단 직할대만 동두천과 파주 및 양주시에 있고 대부분의 예하부대는 연천에 몰려 있다. 감악산 유격장도 연천군 전곡읍 늘목리에 있으며 파주시 적성면 경계에 있다. 예외가 있다면 신병교육대와 80여단 본부는 파주시 적성면에 위치하고 있다.

28사단이 담당하는 GOP 섹터의 경우 5사단 좌구간 섹터까지 이어지는 3군지역(경기도)에서 유일한 산악지형으로, 강원도 중/동부 섹터만큼은 아니지만 무릎 연골 망가지기 좋은 지형이다. 게다가 수색대로 자대배치받고 DMZ 작전나가 쭈그린 채 반나절 있다 보면 허리도 작살나고 겨울엔 손발가락이 얼얼하고, 이조차도 두텁지 않다면 동상 걸리기 쉽다. 

외박은 동두천 지행역이나 양주고읍 쪽으로 많이 가는 편인데 양주에 롯데시네마가 있어 영화를 많이 본다. 외출은 연천군 전곡읍으로 많이 나가는 편이다.

 

ㅁ 81여단 독수리부대 / 연천 중면 

ㅇ 1대대 진격대대 GOP대대 / 2대대 연승대대 / 3대대 통일대대

28사단의 80여단, 81여단이 철책경계를 하며 530GP사건이 여단 수색중대에서 발생했고 시설은 여단본부, 페바 대대의 막사가 형편없으나 사단이 해체예정이라 신축을 안하고 있다.

 

 

ㅇ 여단 평화교회에 야마하 전자악기 6종 기증

81여단은 약 2천 명의 부대원으로 구성된 최전방 부대다. 평화교회는 국군 장병들의 에너지를 긍정적으로 해소하기 위해 주일예배, 수요예배, 새벽 기도 외에도 크리스마스, 가정의 달, 재즈페스티벌 등 다양한 음악회를 실시하고 있다.

 

ㅇ 2023 댑싸리정원 홍도화나무 300그루 심기행사

임진강 댑싸리 정원은 전국각지에서 16만명의 관광객이 찾을 정도로 큰 호응을 얻는 곳으로 연천군 중면은 봄철 댑싸리 정원을 찾는 방문객에게 볼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홍도화 공원 조성을 추진하고 있다. / 지엔시사신문 2023 . 11

728x90

ㅁ 1대대 / 진격대대 / GOP대대

81여단내의 대대중에서는 그래도 시설이 좋다고 하며, 1대대만 GOP근무를 한다.

격오지로 분류된 민통 4초소는 격오지라고 하기에는 시설이 상당히 좋은편이고 민통초소 치고 근무가 매우 많으나 민간 출입자가 많아 안내병으로 차출되면 군생활 중 합법적으로 차타고 나들이를 가는 경우가 있다. 

감시초소도 주변 경치가 좋고 상황실과 떨어져있어 자유로운 행동이 가능하고 하며 옥녀봉은 탄약고 근무가 끝이라 1일 1근무만으로 자유시간이 보장되기 때문에 편하다. 

민통초소가 다 그렇지만 위험하다면 위험한 요소도 많다. 2010년에는 민통선 내에서 영농민이 유실된 지뢰를 밟고 사망하는 사고도 있었고 짬처리를 하려고 땅을 팠다가 불발탄이 나와서 전 초소원이 긴급대피하는 소동도 있었다

GOP의 겨울이 혹독하다면 여름은 예초와 벌레와 비 정도를 제외하고는 쾌적하고 공기 좋고 제법 시원하다.

작은 철옹성, 한국군 GP

서부전선은 임진강을 사이에 끼고 넓은 평야지대를 경계로 남북 GP가 마주보고 있으며, 경치가 수려하고 GOP에서 GP로 들어가는 도로사정이 원활하다.

동부전선의 경우 대부분 북한군 GP와 거리가 매우 가깝고 험한 산세 탓에 도로가 꼬불꼬불하며 과거 대부분 비포장도로였으나 지금은 포장도로로 바뀌었다. GP는 JSA 구역처럼 일반적인 감시초소가 아니라 직경 50∼200㎜ 정도로 두껍게 지은 철근 콘크리트 방벽으로 이뤄진 요새로, ‘작은 철옹성’이라 불린다.

한국군은 벙커를 포함해 약 40∼50명이 상주한다. 우리는 육군의 각 보병여단 병력 중 정예병력인 수색중대가 교대로 투입된다. 각 소초장 또한 소초에 투입된 수색소대의 소대장들이 겸직한다.

우리 GP는 대부분 1970∼1980년대 건설됐는데, 노후화한 곳들이 많아 지금은 GP마다 현대화 공사를 완료했고 보수 공사도 계속 진행 중이다. 공사가 많이 진척돼 사이버 지식 정보방, 인터넷TV(IPTV), 최신형 에어컨, 비데, 세탁기, 운동 기구들이 마련된 곳도 많다. 생활관과 화장실을 제외한 상황실, 벙커 등 GP 내 전 구역에 CCTV가 설치돼 일거수일투족이 작전부대 지휘통제실로 생중계되며 대부분 자가발전기를 쓴다.

ㅇ GP와 GOP 관계

일반전초라 불리는 GOP(General Out Post)는 남방한계선을 지키는 일반 전방초소를 가리킨다. GOP는 남방한계선 철책 지역을 담당하고, GP는 GOP가 위치한 남방한계선을 넘어 DMZ 안에 위치해 있다. 한국군의 GOP 경계는 일반 보병대대가 맡지만, GP 경계는 여단 내 정예 병력으로 간주되는 수색중대가 맡는다.

보안상의 이유로 GP는 GOP에 비해 언론 등 민간에 노출이 거의 되지 않았다. 530GP 사건 이후에야 일반에 알려지기 시작했다. 530GP 사건은, 2005년 6월 19일 경기 연천 28사단 81보병연대 수색중대 530GP에서 김동민 일병이 내무실에 핀이 해제된 수류탄을 던지고 총기를 난사해 8명이 숨지고 2명이 부상당해 ‘김일병 사건’으로도 불린다. 동부전선의 경우 북한군 노크귀순 사건 등이 발생하기도 했다.

 

28보병사단 81보병여단 독수리여단 (tistory.com)

 

28보병사단 81보병여단 독수리여단

ㅁ 28보병사단 ㅇ국방개혁 2.0에 의거하여 28사단이 2025년 해체예정이며 연천 최전방을 담당하는 부대로 80여단, 81여단이 GOP를 담당하며 82여단은 예비여단으로 포병과 함께 동두천 사단영내에 주

choogal.tistory.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