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런거 저런거/군대이야기

72여단 2대대 비룡대대 승전OP GOP

by 구석구석 2023. 7. 20.
728x90

ㅁ 25보병사단  72여단 청룡부대 (구 흑룡)

경기 파주 및 연천일대에 주둔하며 여단장은 대령이다.

김신조사건이 72여단 지역내에서 있었으며 뚫린 철책 최좌측 파평면에는 1사단 협조점이 있다. 해룡 연대와는 달리 상대적으로 경사가 완만하여 그 점은 좋지만 대신 임진강변에 있어 강바람 때문에 겨울 체감온도가 매우 낮다.

신식이라 식당 등 시설들이 비교적 깔끔하며 싸지방과 PX 등과 같은 군 복지시설들이 건물 안에 위치한다. 여단내에 모든 중대 생활관이 침대형 동기생활관으로 구성되어 있다. 구보 코스로는 2가지가 있는데 연대 주위를 돌 경우 경사가 취사장으로 통하는 야트막한 진입로 빼고는 없는 편이라 수월하나 전차대대를 경유할 경우 헬게이트가 열린다.

1995년 9월 4일 72연대 작전 지역 246GP(GP근무는 사단 직할 수색대대가 담당)에서 부소대장 한효수 중사(당시 24)가 월북했다.

ㅁ 72여단 / 2대대 비룡대대( 구. 승전대대)

원당리 자작리 GOP. 승전OP

2022.12월 비룡대대로 명칭이 바뀌었으며 부대마크도 호랑이에서 비룡으로 바뀌었다.

ㅇ GOP는 통상 일반전초로 군에서는 휴전선 철책을 지키는 경계부대를 말한다.

25사단 직할대에 '전초대대'라고 GP초소를 지키는 전담 부대가 있었는데 왼쪽 가슴에 호랑이를 부착하고 민정마크를 달았다. 그러나 1990년에 부대가 해체되어 '수색대대' 로 임무가 병합되었고 전초대대 인원의 일부는 수색대대로 편입되고, 나머진 일반 보병부대로 전출되었다.

2022 민주당의원들 방문

728x90

2021 김부겸국무총리가 철책주변을 둘러보고 있다.

ㅇ 현역으로 군부대에서 복무하는 것 중에선 힘든 축에 속하며 장교는 진급을 위해 힘들더라도 자원을 제법 하는 편이며 부사관의 경우에 하사 때 GOP에 지원해 복무하다가 빠르게 중사로 진급한 후 장기복무를 하는 경우가 많다.

GOP는 기본적으로 상주 인원이 딱맞거나 조금 모자란 정도를 유지하기 때문에 비번없는 3조 3교대나 4조 4교대에 휴일도 없는 365일 근무지다. 그리고 육체적 노동 강도 또한 평범한 부대와는 비교조차 할 수 없을 정도로 세다. 

승전전망대는 여행객을 위한 전망대가 아니라 적의 활동을 관측하기 위해 운영되는 최전방관측소이다. 과거 북한군이 침투한 ‘1.21 침투로’가 있는 장소로서 북측 군인들의 활발한 활동을 자세히 살펴볼 수 있다. 또한, 육안으로 북한군뿐만 아니라 북한의 여러 군사시설을 볼 수 있고, 망원경을 통해서 넓은 개활지인 연천평야를 한눈에 내려다 볼 수 있다.

육군 제25보병사단은 관람객들에게 보급로를 통한 도보답사, 1.21침투로, 승전전망대 관람 그리고 교육시스템을 제공하고 있다. 민간인 통제 초소이며, 신분증 제시 후 출입이 가능하다. 출입 후 초소의 안내에 따라 행동하고 개별행동은 삼가야 한다.

ㅇ 제설작전은 정말 끔찍하기 이루 말할 수가 없는데, 전방소초는 전술로와 보급로 제설을 동시에 하고, 후방소초는 보급로만 한다지만, 보급로 자체의 섹터의 범위가 어마어마하게 길고 크기 때문에 별 차이 없이 힘들며, 일반부대의 제설작전과는 차원이 다른 강도를 보인다.

김신조가 침투했을 당시의 모형도

영상감시병이라는 보직이 따로 존재하는 부대의 경우 본인이 사고쳐서 보직 재분류심사만 들어가지 않는 이상 군생활 내내 GOP에서 생활하게 되며, 유격훈련이나 혹한기같은 훈련을 한번도 안해보고 전역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거기다 매달 2일씩 나오는 GOP 보상휴가를 군 복무기간 내내 받게되므로 웬만한 육군 타 보직보다 휴가를 훨씬 많이 받는다. 복무일수 18개월 기준 대충 계산만 해봐도 GOP보상휴가만 32~34일을 받게된다.

통신병은 소초장과 부소초장의 하인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GOP 특성상 간부라도 섹터를 혼자 걸어다닐 수 없기 때문에 있는 보직이다. 이들은 AM(부)소초장을 만날 경우 빛을 발휘한다. (부)소초장이 순찰도 제대로 돌지 않고 어디 짱박혀서 시간 때우는 경우 같이 시간 때우면 된다. 물론 반대로 FM(부)소초장을 만날경우 하루 최소 3~4차례 섹터를 도는 최악의 시나리오는 맞이하게 된다. 물론 요즘은 과학화 공사로 인해 카메라로 전 섹터가 다 찍혀서 24시간 보이기 때문에 AM은 기대하기 어렵다.

ㅇ 잘못을 하면 일반 부대에서는 군장을 메고 연병장을 돌지만, GOP에서는 연병장 대신 철책선을 따라 산을 오르락 내리락 해야 한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