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런거 저런거/군대이야기

계룡대 근무지원단 계근단

by 구석구석 2021. 2. 6.
728x90

계룡대근무지원단 / 계룡시 부남리

계근단은 계룡대의 육군본부 해군본부 공군본부를 지원하는 부대로 각군마다 별도로 있던 본부사령실을 통합하여 근무지원단으로 창설되었으며 본부가 떨어져 있어 통합되었어도 한동안 육군지원부, 해군지원부, 공군지원부라는 명칭을 사용했다.

 

해군은 계룡대에 4년이 지나서 들어 왔기에 건물이 멀찍이 떨어져 있어 계근단에 근무해도 군별이 다르면 만나기도 어렵고 계속 통합작업을 하고 있으나 각군의 특성이 달라 쉽지 않다. 육군의 경우 전 부대가 유격훈련을 받기도 하는데 계근단도 단장에 따라 유동적이기는 하나 유격을 하루정도 받는 다고 한다. 훈련은 거의 없다고 보면 되는데 병들이 훈련을 나가면 인원이 없기 때문에 영관급 장교들이 바닥쓸고 커피타고 잡일을 다 해야 한다.

계근단 코인

요즘은 생활관을 함께 쓴다고 하며 해군과 공군은 기수제이나 계근단병들은 육군처럼 월단위로 동기를 끊어 주고, 침상은 해군처럼 2층침대인데 관물은 각군 것을 사용하여 뒤죽박죽이다.

 

휴가는 각군별 규정에 따라 시행된다고 한다.

 

육군에도 근무복이 지급되며 각군의 특성으로 별도로 각군마크를 어깨에 부착하기도 하고 가슴에 국방부마크를 달기도 했으며 부대마크가 없어 오해의 소지가 있기에 국방부마크도 패용금지되기도 하는 등 마크부착이 혼란스럽다. 현재는 3군 모두 가슴에 국방부마크를 붙이는데 전역할때는 각군 본부마크를 달고 나오기도 하며 제지를 안한다고 한다.

 

연예인 강하늘 계룡대 전역

병들의 근무환경은 최상의 보직으로 보면 되는데 공군의 경우 복무기간이 길어 다른 군의 후임들 보다 늦게 제대를 하게 되어 말년휴가 갔다 복귀해보면 후임이 제대하고 없는 경우도 많고, 후임이 제대하고 그 후임이 제대할때도 남아 있는 공군병들이 있다고 한다. 또한 계근단소속은 육군도 이수지역이 없다.

728x90

지원대대 / 시설대대 / 관리대대 / 수송대대 / 군사경찰대대

 

지원부대 - 육본의 제2경비단, 국군지휘통신사령부의 5정보통신대, 5군수지원사령부의 53군수지원단

 

수송대대의 경우 국방부, 자운대와 함께 전군에서 가장 큰 수송부대이다.

 

1중대 - 장성차량 전용운전병들로 육군, 해군, 공군으로 소대가 나뉘어 있고 육군은 논산훈련소에서 소대장과 선임운전병이 직접 면접을 보는데 기초훈련을 마치고 2수송교육연대로 떨어져 소형반이 되면 계근단으로 배치되는데 일병부터 전용차량이 배정된다.

 

2중대 - 업무용 소형승용차량 운전병들로 렌트카를 생각하면 쉽다.

 

3중대 - 트럭, 버스, 승합차량 운전병들로 3정문의 해군지역에 막사가 있어 대대와 떨어져 있기에 간섭이 덜한 편이며 차량별로 소대가 나뉘어 있다. 버스는 인원수송이 주임무라 계룡관광이라 불리며 트럭은 행사지원이나 물품수송이 주임무로 콜벤이라 불린다.

 

정비중대 참모중대 - 정비와 행정지원을 하는데 운전병으로 와서 부적응이나 운전이 서투르면 참모중대로 빠진다.

 

728x90

'이런거 저런거 > 군대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상무대 근무지원단  (0) 2021.02.08
자운대 근무지원단  (0) 2021.02.06
국방부 근무지원단 국근단  (0) 2021.02.05
2작사 / 군사경찰단 헌병대  (0) 2021.01.28
2작사 직할대 19화생방대대  (0) 2021.0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