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런거 저런거/주변이야기

연속된 주말연휴에 교당 환경작업을 한다.

by 구석구석 2021. 10. 11.
728x90

원불교 인천교당

매년 상하반기에 50일씩 정진기도를 올리고 있는데 지금 하반기 반백일 서원정진기도 41일차다.

 

이번주와 지난주에 대체휴일이 있어 3일씩 쉬었는데 교당환경작업을 하게 되었다.

지난주에는 교당옥상 우레탄작업을 하고 이번주에는 나무에 니스칠을 했어요.

교당을 다니면서 니스칠했다는 말만 들었지 직접해보기는 첨입니다. 

 

작년에는 어찌했나 물으니 마루바닥만 붓으로 칠했다고 하네요. 

붓으로 이 넓은걸 어찌 칠했어요 이번엔 로라로 합시다.

로라로 하니 묻는데는 묻고 안묻는데는 안묻어서 붓으로 일일히 칠했단다. 

사용법을 몰라서 그랬는지 모르나 로라로 해야 능률이 오르는데 왜 안됐을까요.

이번엔 로라로 해봅시다.

 

두툼하게 먹이니 반질반질하게 잘 칠해졌어요. 

고생한 보람이 있네요. 

바닥은 일도 아닌데 오래된 건물이라 창이 많아서 힘들긴 했어요. 

칠하는 길에 창문도 하자고 해서 계획에 없이 창문을 했는데

다음에는 창문을 뜯어 내고 꼼꼼히 칠해야 겠어요. 

뒷면은 한동안 안칠해서 나무면이 다 들어나고 거칠거칠한데 조만간에 작업을 해야겠어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