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방곡곡/인천광역시

인천 동춘동 가스과학관 송도자원환경센터

by 구석구석 2008. 3. 11.
728x90

 

 

송도자원환경센터 

 

송도 해안도로의 한국가스공사 인천생산기지 푯말이 있는 곳에서 바다로 난 길을 따라 9㎞쯤 들어가면 송도자원환경센터(ser.incheon.go.kr)가 나온다.

 

인천 남부지역 생활폐기물과 음식물쓰레기를 처리하고, 퇴비로 재생산도 하는 환경시설이다. 20명 이상 단체로 예약을 하면 40여분에 걸쳐 무료로 시설 동영상을 보고 실제 소각장 안을 돌아볼 수 있다. 소각장 바로 옆에는 잘 갖춰진 스포츠시설이 있다. 어른 1500원, 어린이 1000원의 입장료만 내면 실내수영장과 헬스장, 스쿼시장, 사우나·목욕탕을 맘껏 이용할 수 있다. 15m 높이의 인공암벽과 5m 깊이의 잠수풀도 있으나 전문가가 아니면 사용에 제한을 받는다.

오는 3월에는 9홀짜리 골프장도 문을 연다. 인공호수와 산책로도 있으며, 탁 트인 바다와 넓은 갯벌을 보는 기분만으로도 찾을 만한 가치가 있다.


 

 한국가스공사 인천생산기지 가스과학관 

가스과학관 관람시설은 돔형 2층구조의 과학관과 88m 높이의 원추형 크린타워로 되어 있고 가스과학관은 약 10,000평 부지에 지하1층, 지상2층의 전시관과 지상13층 규모의 전망대로 구성되어 있으며 본관은 바다에 떠있는 우주기지 모형으로 지층여행 외 18개코너 44종의 전시 영상물로 구성되어 있다.

 

크린타워로 불리는 지상13층 규모의 전망대는 가스불꽃 모양의 원추형으로 미래 과학을 상징하고 위대한 과학자와 함께하는 조형공간인 과학광장및 놀이를 통한 체험동산, 집회장소인 놀이공간으로 꾸며져 있습니다. 가스과학관은 관람시간이 약 90분 내외가 소요되며, 천연가스의 생성, 액화, 수송, 운반, 공급, 이용에 이르는 전과정을 설명하고, 안전하며 깨끗하고 편리한 천연가스에너지에 관한 모든 것을 학습하고 체험해 볼 수 있는 코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스 과학관은 철저한 예약에 의해 관람이 이뤄진다. 도착하는 순간부터 가스과학관에 입장해서 퇴장하는 순간까지 홍보요원이 관람순서에 따라 전시물을 설명하며 책임 안내를 해주고 있기 때문이다. 우주기지처럼 생긴 건물, 가스과학관에 들어서면 방문자 명단을 확인하곤 곧 엘리베이터에 오른다.

 

그 순간부터 에너지 여행의 시작이다. 46억년의 지구역사와 화석연료의 탄생과정으로 구성한 지층여행을 시작으로 새하얀 빙벽과 숲으로 이루어진 세트 속에서 LNG의 에너지 순환관계를 학습하는 얼음나라, 에너지 탄생, 에너지 탐구, 에너지 산책, LNG 이야기 등 다양한 코스를 탐험하게 된다.

 

LNG캐슬은 우리 국적의 가스유전 시추타워(탐사선)인 두성호의 모습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캐슬에서는 '미라클'이라는 주제로 화석에너지의 탄생 배경을 특수 영상, 레이저, 특수조명 등의 매체를 이용하여 박진감 넘치는 종합 예술쇼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특히 영상화면은 바닥에 설치된 6각 경사면에 거울을 통해 컬레이도스코프라는 특수기법으로 대형 화면에 펼쳐져 보입니다.

 
가스전의 시추선 크레인에 매달려 있는 컨테이너 상자세트의 두 면에는 -162℃에서 액화될 때 부피가 1/600로 축소되는 것을 간접 체험할 수 있도록 만들어 놓았습니다. 천연가스는 임계온도(-82.1℃)가 낮기 때문에 보통의 냉동기로는 액화되지 않으므로 팽창법, 다단 냉동법, 혼합 냉매법을 이용하게 됩니다.
 
에너토피아호는 국적선의 LNG 수송선을 대형 세트로 제작하고 그 내부에는 수송선 조타실로 연출하여 LNG 수송 여행이야기가 펼쳐집니다. 수송선 특징, 수송선 종류, 수송경로와 세계 천연가스의 매장분포,매장량, 생산량 등의 내용이 벽면 그래픽으로 전시 연출되어 있습니다.
 
LNG어드벤처에서는 열기구, 자전거발전기(핸들/패달로 전자석을 회전시켜면 그 회전력이 코일이 감겨진 제너레이터의 발전력에 따라 전구에 불이 점등), 열에너지(특수 제작된 유리용기 속에 비등점이 사람의 체온보다 낮은 34.5℃인 에틸에테르를 주입하여 체온을 이용하여 끓여 봄), 마찰에너지, 자력에너지, 전기전파에너지(무선전력 전송방식은 전지의 직류나 60hZ 교류 상태의 전기 에너지를 직진성을 갖는 전파로 변환해서 보내면 받는 쪽에서 다시 전파를 원래의 전기적 성질인 직류나 교류로 변화시키는 방법), 복사열(한쪽 편에 있는 파라보릭 반사구에서 대류에 의해 반대 편의 파라보릭 반사구로 전달되는 열의 이동을 확인)을 체험할수 있도록 해놓았다.


단순히 눈으로 보고 확인하는 것이 아니라 에너지를 직접 만들어 보기도 하고, 게임도 하면서 즐거운 에너지 여행을 한다. 여행 후에는 13층, 88m 높이의 전망대 크린타워에 오른다. 동쪽으로 시흥 시화지구가, 남으로는 대부도와 시화방조제, 서쪽으로 팔미도와 무의도, 영종도가 보인다. 그리고 북쪽으로는 손에 잡힐 듯 송도 신도시 건설현장이 망원경을 통해 시야에 들어온다.

에너지에 대해 신기한 실험과 알기 쉬운 설명을 들을 수 있어 학생은 물론 어른들에게도 새로운 흥미와 경험을 가져다주는 체험 실험실이다.

 

월요일과 국경일을 제외하고 연중 운영 / 사전예약에 의한 단체 관람만 가능 / 무료관람 / 032-822-4492~4

 

 

동춘동913-8 학고을순두부

032-833-7770 011-328-4001

 

송도신도시 넘어가는 사거리에서 해안도로를 따라 유원지로 가면 바로 우측에 위치한 손두부전문음식점으로 대로변에 있어 멀리서도 잘보인다.

 

얼큰한 맛이 있어 내가 먹어본 손두부 찌개중에 입에 딱맞는 곳으로 두부를 직접만들어 팔기도 하며 박정희 대통령이 즐겨 마셨다는 탁주라고 하여 먹어보니 달착지근한 맛이 있는 듯하고 반주삼아서 한잔 하기 딱 좋다. 실내도 넓고 단체손님을 받을 수 있는 큰방도 갖추고 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