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사 안보/육군

28보병사단 80여단 2대대 청룡대대

구석구석 2024. 9. 25. 18:13
728x90

ㅁ 80보병여단 / 쌍용부대 

국방개혁에 따라 2025년도에 28사단이 해체예정에 있으며 사단본부와 직할대는 동두천과 양주에 있으며 예하부대는 연천에 위치하는데 80여단 본부는 파주 적성에 있다. 여단의 책임지역이 험한편은 아니기에 지뢰지대가 많다. 

ㅇ여단의 직할대(본부 수색 의무 통신)는 시설이 사단내에서 최고이다. 1대대(흑룡. GOP근무) 2대대(청룡. 삼화리) 3대대(백룡. 동이리)가 있으며 휴전선과 가장 가까운 태풍전망대를 관리하기에 가족면회도 가능한 곳이다.

28보병사단이 해체되면 GOP는 부대 조정을 통해 1군단의 1사단과 25사단이 나눠서 맡게 된다.

연천군 왕징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 보병80여단에 간식 지원.(사진제공.연천군)

ㅁ 2대대 / 청룡대대

2대대 6중대가 KTCT 대대단위훈련에서 전군 최초로 대항군에 승리하였다.

군인에게 강한 체력은 필수다. 기초·전투체력을 두루 갖춘 자만이 싸워 이기는 군인이 될 수 있다. 이에 육군은 지난해 11월부터 부대원들의 체력단련을 지도하는 전투체력 전문교관(전투체력지도사)을 선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여군 최초로 전투체력지도사 합격자가 나왔다. 성별과 나이를 가리지 않는 엄격한 평가 기준을 뚫고 ‘최초’ 타이틀을 거머쥔 육군28보병사단 청룡대대 문미림 중위를 소개한다. / 국방일보 2023.8 조수연 기자

문미림 중위가 육군사관학교 22-2기 전투체력지도사 자격 평가에서 탄통 프론트 레이즈를 하고 있다. 육사 제공

지난달 7일부터 18일까지 육사 체력연구센터에서 열린 22-2기 전투체력지도사 교육과정을 수료하고 합격점을 획득한 문 중위. 수화기 너머로 들려오는 씩씩한 목소리에서도 그의 강인한 체력과 정신력을 느낄 수 있었다.

728x90

교육과정 동안 문 중위를 옆에서 지켜본 이익준(대위) 육사 체육학 교수도 “전투체력지도사 2주 과정이 종료된 후에도 남아서 추가적으로 체력단련을 해 교육생들의 본보기가 됐다”며 “교육 진행 과정에서 다른 교육생들을 이끄는 열정적인 교육생이었다”고 떠올렸다.

여군 최초로 전투체력지도사 자격을 취득한 육군28보병사단 문미림(맨 왼쪽) 중위가 부대원의 체력단련을 돕고 있다. 부대 제공

문 중위의 남다른 성실성은 전투체력지도사 자격을 취득하는 데 한몫했다. 전투체력지도사 과정은 학사 과정 한 학기 분량에 달하는 이론 공부와 실기 준비를 2주 만에 마쳐야 하는 강행군이기 때문이다. 문 중위가 전투체력지도사 자격에 도전하게 된 것은 2018년 1학년 생도였을 때 미국 육사의 전투기술경연대회를 참관한 것이 계기가 됐다.

문 중위가 귀국한 뒤 얼마 지나지 않아 우리 육군에서도 전투체력왕 선발대회가 개최됐다. 전투체력지도사는 부대원들의 체력 및 시설·교보재 관리, 체력단련 중 측정관 및 안전통제 임무 등을 수행하는 전문교관이다. 지난해 11월 문을 연 전투체력지도사 과정은 육군 모든 병과의 만 43세 이하 중사부터 대위까지 기수별로 약 100명을 모집한다.

특히 육군 체력검정에서 모든 종목 ‘특급’을 달성한 경우만 신청할 수 있는 엄격한 기준으로 유명하다. 기수별로 2주간 전투체력 단련 교범과 운동생리학, 트레이닝 방법론, 운동 재활, 체력단련 지도법 등 이론·실습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종합평가에 합격한 인원만 자격증을 받을 수 있다. 평가 기준은 연령이나 성별에 차등을 두지 않는다는 점도 눈에 띈다.

 

28보병사단 80여단 쌍용부대 태풍전망대 흑룡대대 (tistory.com)

 

28보병사단 80여단 쌍용부대 태풍전망대 흑룡대대

■ 80보병여단/ 적성면 어유지리 8군단 28사단(태풍부대) 예하부대로 GOP(general outpost, 일반전초) 경계를 담당하며 국방개혁2.0에 의거하여 여단으로 개편되었으며 2025년에는 28사단이 해체예정에

choogal.tistory.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