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군교육사령부 항공우주통제학교
ㅁ 공군교육사령부 / 비성대 / 경남 진주
ㅇ 공군교육사는 1951년 4월 경북 경산군에서 창설된 항공교육대를 모체로 출발, 기술학교·통신전자학교·항공병학교를 통합해 1956년 기술교육단으로 거듭났다. 이어 1973년 4월 10일, 대전에서 공군교육사령부로 승격 창설됐으며, 1988년 현재의 진주기지로 이전하게 됐다.
공군기본군사훈련단, 특기학교(군수 정보통신 항공우주 행정 방공포병)
서울과 수도권 출신의 병사, 부사관, 장교들에게는 비추천되는 부대. 다른 건 다 좋은데, 거리가 너무 멀다. 서울의 경우에는 아침 점호 시작하자마자 정문을 나서서 집에 도착하면 12시 내외에 집에 도착하며, 진주로 돌아갈때에는 아무리 늦어도 오후 2시에는 고속버스에 탑승해야 한다. 그래도 최근엔 교통편이 나아지면서 수원이나 용인같은 곳은 3시간 반만에 무난히 도착한다.
ㅇ 진주에 벚꽃이 피는 시기에 2일간 부대개방행사를 한다.
ㅁ 항공우주통제학교 / 우주학교
후반기학교로 공군의 항공통제, 운항관제, 기상 특기의 교육과 우주작전 및 우주감시에 대한 교육을 담당하고 있다.
항공우주통제학교로 입과하는 항공통제·운항관제·기상 특기 장교·부사관·군무원을 대상으로 약 40여개의 과정을 1주~7주간 운영 중이며 ‘우주작전 기본과정’을 추가해 항공우주작전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예정이다.
기상특기 입과자들을 대상으로 우주기상 예보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구비토록 ‘우주기상 기본·정비 과정’을 추가할 것이며 내실있는 교육을 위해 전자광학위성감시체계를 보유한 인근 부대 및 민간 레이저추적체계 시설 견학 등 이론과 실습을 병행할 예정이다.
항공우주통제학교를 중심으로 우주교육체계를 확립해 공군 전 병과 장병들이 우주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우주 영역에서의 작전 수행 개념을 익히도록 하는 것이 목표다.
항공통제 특기는 영공을 침범하거나 방공식별구역에 무단 진입한 항공기에 대응해 긴급발진한 전투기가 신속하게 임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항공기의 고도·속도·위치는 물론 항공기 특성·무장, 기상 등 공중작전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종합적으로 판단해 고속기동하는 아군 항공기의 최적의 이동 경로와 위치를 결정하는 등 항공작전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이러한 업무를 세분화하면 아래와 같이 나눠진다.
항공통제 장교 및 준사관은 방공무기통제사로서 방공식별구역을 무단 진입하거나 우리 영공을 침범한 타국 항공기에 대응하기 위해 아군 항공기를 최적의 전술적 위치로 유도하는 요격통제 임무를 담당한다.
공군 내에서 장교가 실무를 직접 수행하는 몇 안 되는 특기 중 하나이다. 같은 병과인 운항관제 특기만 봐도, 장교도 같은 관제교육을 받지만 실제로는 중대장이나 운영계장을 맡으며 행정에 전념하고 관제 실무는 준・부사관이 맡는 것과는 대조된다.
비조종 소수 특기가 늘 그렇듯 진급 상한선은 대령으로, 방공관제사령부 예하 전대장, 참모장 등의 자리를 맡게 된다.
항공통제 준사관은 원사에서 선발되어 준사관으로 임용되는 경로 외에도 방공무기통제준사관이라는 별도의 임관 경로를 갖고 있다.
ㅇ 부사관 특기교육
항공관제 - 관제탑, 레이더 관제소 등지에서 근무를 한다. 업무 특성상 항공교통관제사 자격을 취득한다. 그래서인지 교육기간도 제법 길다.
항공운항 - 활주로상에서 일어나는 업무들을 관장한다. 운항중대, 비행대대, 항공작전과, 지상작전과 등에서 근무를 한다.
공정통제 - 공정통제사들의 특기이며 업무가 항공관제 업무의 하나의 종류이다 보니 원래는 항공관제 특기에서 선발했으나, 최근에는 별도로 선발 중이다.
ㅇ 병특기교육
운항관제 - 1주 3일간 교육받으며 줄여서 운관이라고 부른다. 자대에 가서 하는 일이 워낙에 다양해서 아무리 우주학교에서 많이 배워도 다 쓸모가 없어진다고 한다.
항공통제 - 1주 3일간 교육받으며 공군훈련소에서 실시하는 특기 적성검사 영어란에서 만점을 받은 어학능통자를 선발하기에 "귀족 특기"라는 별명이 있다. 항공통제 특기는 그 특성상 대부분의 자료가 군사 2급 비밀 이상에 해당한다.
기상관측 - 2주 3일간 교육
병의 항공통제 특기는 대표적인 소수 엘리트 특기로, 특기적성시험 중 영어 점수 상위자의 순서대로 선발한다. 말이 상위자 순서대로이지, 사실상 영어 점수 만점자만 합격한다. 이마저도 소수특기여서 선발하지 않는 기수도 많다.
특기교육 이후에는 방공관제사령부 예하의 방공통제전대(MCRC)나 방공관제전대 전대본부에 보임하게 되며, 그 외에 공군본부, 작전사령부, 전투사령부 등의 지휘통제실/상황실 등에도 보임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