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방곡곡/광주광역시

광주 서구-광주학생독립운동기념관 그랑삐아또

by 구석구석 2010. 3. 11.
728x90

광주시 서구 학생독립로 30 광주학생독립기념관

1929년 11월 3일 광주에서 일어나 전국적으로 확산되었던 학생독립운동은 일본제국주의의 지배에 저항하여 일어났던 대표적인 민족운동 가운데 하나였으며 그 규모나 영향 역사적 의의에서 3.1운동과 나란히 하는 항일독립운동이었다.

 

 

광주학생독립운동은 단순히 광주 지역의 한국인 학생과 일본인 학생이 충돌하여 우발적으로 일어난 사건이 아니었다. 3.1운동을 계기로 항일독립운동의 중심이 된 학생 농민 노동자 등 민중세력들은 일제의 기만적인 문화정책과 폭압 속에서 비밀결사를 조직하고 맹휴투쟁 소작쟁의 파업을 감행하며서 항일의식과 조직력을 키워나갔다. 이와 같은 민중의 항일운동 역량이 성수고디어 학생독립운동이 촉발되었던 것이다.

 

11월 3일의 학생독립운동은 당시 사회이 선진적 지식인으로서 우세한 조직력과 패기로 민족운동의선두에서 활동한 학생들이 핵심역할을 했으며, 신간회 조선청년총동매 조선학생전위동맹 등 사회 청년단체들이 가세하여 조직적으로 전개되었다.

 

 

 

 

 

 

광주학생독립운동이 일어났던 11월 3일은 '학생의 날'로 제정되어 기념되고 있다. 학생의날은 일제시기 학생독립운동의 정신을 계승 발전시켜 학생들에게 자율역량과 애국심을 함양시키려는 목적에서 1953년 법정기념일로 제정되었다.

그러나 1973년 학생들이 유신체제에 항거하는 반독재 민주화운동을 벌이자 기념일에서 폐지되었다가 1984년 다시 부활하는 우여곡절을 겪었다.

 

 

 

 

 

 

 

 

 

 

농성동482-4 그랑삐아또농성점 062-352-6688

 

 

그랑삐아또는 이탈리아로 큰접시는 뜻하며 여러분을 색다른 세계로 초대하는 초대형 페밀리레스토랑 입니다. 폭 넓은 가격대와 다양한 메뉴로 누구나 부담없이 맛있는 요리를 즐길 수 있고, 가장 한국적인 양식요리로 우리의 입맛에 맞는 메뉴를 독창적으로 개발하였고, 피자와 파스타를 중심으로 세트메뉴,스테이크등 여러가지의 다양한 메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모든 고객 한분 한분을 가족처럼 편안하게 보시며 위생을 최고의 가치로 항상 청결을 유지하며 식사 시간을 더욱 즐겁게 해드리는 레스토랑이며 고객만족을 위해 끊임없는 노력으로 항상 최선을 다하는 즐거운 레스토랑으로만들어가는 것이 즐거움이라고….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