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사 안보/해군

연평부대 공룡부대 직할대

구석구석 2024. 12. 11. 16:33
728x90

ㅁ 연평부대 / 공룡부대

ㅇ 직할대 / 9포병대대 / 90해병대대 / 우도경비대 

1996년 11월 해병6여단에서 분리된 연대급의 사령부직할 독립부대로 연평도와 우도를 방어한다. 우도는 보병이 1년단위로 순환배치되는데 차출되기도 하고 지원할 수도 있다. 예전엔 문제있는 병사를 우도로 전출보내기도 했는데 현재는 그런경우는 없다고 한다.

연평도에 입도하게 될 때 이때 해병들은 핸드폰을 가지고 들어가는데 도착하면 핸드폰 반납하고 보안프로그램을 깔은 후 약1주일 전후에 간단한 통화와 카톡으로 연락이 오다가 부대적응을 하는 2개월 후면 매일 카톡이나 전화가 온단다.

연평도는 인천에서 직선거리 77km 뱃길로 145km 떨어진 서해 최북단에 위치하며 북한의 부포리가 10km 에 있고 옛부터 서해 최대의 어항으로 알려져있다. 바닷물을 정수하여 식수로 이용하기에 식수가 부족하단다. 해안경계는 중대간에 순환하며 예비대가 유격이나 고무보트훈련을 소화하는 형식이다. 

우도는 바위섬으로 함박도와 가까우며 물이 빠지면 북과 갯벌로 이어지기에 간혹 이 시기에 귀순하기도 했으며 민간인은 거주하지 않고 해군의 레이더기지와 해병대의 발칸이 산정상 곳곳에 배치되어 있다. 

해안경계를 하기에 중대가 지역별로 흩어져 있고 행사가 있어야 대대에 모인다. 

ㅇ 연평부대의 전시 주 임무는 연평면 일대에 상륙하는 조선인민군 감시 및 수비. 평시 임무는 연평도와 우도를 경계하고 수비하며 적군을 감시하여 국지도발을 대비한다. 지도를 보면 알겠지만 연평도와 백령도는 사실상 대한민국과 연관성을 찾기 힘들 정도로 거리가 먼 섬이다.

당장에 북방한계선이 대연평도 바로 위이고, 북한의 군사시설이 설치된 갈도와의 거리는 불과 4.5km이다. 한마디로, 북한 바로 턱 밑에 비수와도 같은 존재이자, 눈엣가시 정도가 아니라 아예 눈에 박힌 가시가 연평도이자 서해5도이다.

ㅇ 연평도에는 해병대원과 해군 외에도, 각종 장비 지원 및 교육차 파견된 소수의 육군과 공군의 기상특기 장병도 파견되어 있다.

728x90

ㅁ 직할대

본부중대 / 군수지원대 / 정보중대 / 정보통신중대 / 방공대 / 공병중대 / 군사경찰대 / 전차소대 / 의무중대

군수지원대에서는 식수걱정이 없거니와 물을 마음대로 쓸수있으며 경계근무는 CCTV로 대체한다. 간혹 위병소 근무를 설때가 있다. 연평도내에 위치하기 때문에 바다는 조금밖에 보이지않는다. 군수지원대부대내 시설은 PX, 사지방 등등이 존재하며 약간의 부조리는 있으나 포9대대에 비하면 양반이라고할수있다. 모든 화장실에 비데가 설치되어있다.

주말에는 화장실이 북새통을 이루며 북쪽 입구로 나가면 입구 맞은편에 고 문광욱 일병이 북한군의 포탄을 맞고 산화한 장소가 있다.

모든 조수기 관련 근무는 공병중대에서 도맡아 하고있다.

본부중대의 경우 주요 과업은 부대본부와 연결된 경우가 많고 근무 또한 본부로 많이 들어가게 된다. 근무를 본부에서 서는 만큼 근무환경은 동부대 타중대에 비해 쾌적한 편이다.

ㅇ  방공중대

방공중대

ㅇ 정보중대

수중침투훈련

ㅇ 공병중대

공병중대 장병들이 구리동해수욕장 일대에서 유실지뢰 탐색작전을 펼치고 있다. 사진 제공=고예진 중사

ㅇ 의무중대

의무소대의 CT촬영기 설치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