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포병여단 855포병대대 철통대대
ㅁ 2포병여단
2군단 소속으로 포병부대의 특성상 전체적으로 화천 전방지역에 퍼져있으며, 여단 본부는 춘천에 위치하고 있다.
횡성에 단 본부를 둔 11포병단(치악산부대)은 2022. 12월에 해체되었음.
ㅁ 855포병대대 / 철통대대 / K-9 운용대대
본부포대 / 1, 2포대 / 3포대 이렇게 각각 포대가 별개 주둔지로 나뉘어져 있으며 다른 여단 예하 대대와는 다르게 본부포대만 굉장히 후방으로 빠져있다. 특이점으로는 춘천병원소속 외진자 버스가 산양리 게이트볼장과 855본부에서 출발하기 때문에 여단 예하 각 대대의 외진자들이 주기적으로 이곳으로 모인다.
본부포대의 경우 화천시내까지 차로 15분이면 도착하기에 장병들은 휴가시 주로 화천공용버스터미널을 이용하지만 1,2포대와 3포대의 경우 본부포대에서 차로 40분정도 더 들어가야 하는 거리이므로 산양리시외버스터미널을 이용한다.
휴가복귀시 1,2포대 / 3포대 둘다 대게 도보로 이동하게 되는데, 1,2포대는 터미널과 비교적 가깝고 주변에 초등학교도 있어서 복귀가 비교적 수월하나 3포대는 국도가 아닌 군 작전도로상에 위치하여 택시를 타야한다.
주둔지가 서로 떨어져있다보니 부대 내 시간규율, 분위기, 생활패턴 등이 상이하다. 특히 3포대의 경우 혼자 동떨어져있어 과거 차리교도소라 불릴만큼 부조리와 규율이 빡셌다고 한다. 그에 반하여 타 포대와 같은 건물을 쓰지 않아 서로 다툴일은 없어서 부대내 단결력이 좋다.
종교행사의 경우 본부포대는 주둔지 바로 앞에있는 교회를 이용하고 1,2포대는 주둔지 내에 교회가 있어서 주일마다 예배를 드리지만, 3포대 장병들은 본부포대에서 보내준 버스를 타고 1,2포대에 있는 교회에 방문하거나 목사님이 직접 포대에 방문해 책방에서 예배를 드린다.
대부분 전방부대가 그렇듯 1,2,3포대는 민통선 가까이 위치해있기 때문에 지하수를 끌어다 쓴다. 가끔 지하수가 마를경우 빨래나 샤워, 식사배급에 문제가 생기기도 한다.
강원도의 지리적 특성상 눈이 많이 오는 지역이라 제설이 좀 빡센편이다. 특히 3포대는 군작전도로상에 위치해 화천군에서 제설차로 밀어주지 않아, 그 도로를 사용하는 수많은 군부대와 할당량을 나누어 도로제설을 나간다.
본부포대의 경우 오르막이 가파른 편이라 눈이 얼면 미끄러져 그대로 위병소 철문에 박을수도 있다. 1,2포대는 편제인력에 비해 부대가 매우 커서 매년 겨울 제설구간 할당으로 소소한 다툼이 있곤 한다. / 출처 : 나무위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