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군본부 7항공통신전대
ㅁ 공군본부 / 계룡대
장성급 장교들이 즐비하기에 병이나 부사관은 물론이지만, 영관급 장교들도 실무자로 일해야 하는 부대다.
ㅇ 공군기상단 / 우주전투발전단 / 7항공통신전대 / 35비행전대 / 공군시험평가단 / 53특수비행전대 / 91항공공병전대
ㅁ 7항공통신전대 / 평택 험프리스 미군기지
평택 미군기지 한쪽에 본부를 두고 있으며 출입정문이 별도로 있다. 공군의 정보통신 주력 부대로 독립전대로 전대장은 대령급이며, 전술 이동 장거리 통신, 통신 건설, 전파관리, 통신지원, 사이버전 등의 임무를 수행한다.
7전대의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보면 전신인 제7항로보안단이 있다. 본 부대는 1955년 창설되어 항로 관제 통신, 장거리 통신, 통신 중건설, 기상 등의 방대한 업무를 관장하였으나 부대가 보유하고 있던 조직, 기능이 단계적으로 공작사와 각 비행단으로 예속, 변경되고 여러 정부 부처로 이관되면서 장거리 이동통신지원, 통신중건설 분야를 핵심으로 담당하는 부대로 축소 개편 후 1995년 10월 재창설되어 현재의 부대로 이어지고 있다.
애초 비 전투부대이다 보니 분위기 자체가 빡세지 않고, 훈련량도 적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평온한 느낌이다. 생활관은 3층 건물인 청운관으로 군사경찰을 제외한 모든 특기가 살고 있으며, 방은 기수별로 즉, 동기 생활관이 시행 중이다.
복지시설로는 BX, 체육관, 당구장, 탁구장, 노래방(이용료 무료), 체단실, 세탁소(병은 오버로크만 가능), 북카페, 풋살장, 기지도서관, 사병/간부 이발소 등이 있다.
ㅇ 7전대는 공군의 원활한 항공작전 수행 여건을 보장하기 위해 부대별 항행안전시설, 위성통신장비 등 정보통신장비의 정기점검 및 출동정비와 각종 훈련시 작전통신망으로 사용되는 전술이동통신장비 지원 임무 등을 성공적으로 수행해오고 있다.
△ 이성용 공군참모총장이 7전대를 방문해 대비태세 현황을 보고받고 주요 정보통신장비들을 직접 점검한 뒤, “공군의 안정적인 정보통신 전력 운용과 항행안전시설 지원 등 빈틈없는 정보통신지원 임무 수행에 만전을 기해 줄 것”을 강조했다.
공군본부 직할대 7항공통신전대 (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