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사 안보/국방1

탄약지원사령부 칠성대 7탄약창

구석구석 2024. 5. 7. 22:55
728x90

 

ㅁ 군수사령부예하 탄지사 / 대전 대덕
ㅇ탄약을 저장 관리 보급하는 육군의 기능사령부로 충청이남에 탄약창이 흩어져 있으며 상급부대인 군수지원사령부 부대마크를 붙인다.

ㅇ탄약창은 대개 연대급이며 지휘관을 연대장이라 안하고 창장이라고 하며, 창본부, 본부중대(탄약검사, 정비, 수송, 보급, 통신 등), 관리중대, 경비중대가 있다.

ㅇ탄약창은 광역지역을 담당하는 곳으로 관할지역의 보급소나 사단에 각종탄약을 보급하기에 전쟁시에는 미사일 타격목표 중 하나이다. 탄약이 대량으로 운반되고 미군 탄약도 들어오기에 철도가 구축되기도 한다. 철도가 있는 곳은 하역장이라 하는 탄약내리는 곳이 있는데 이때는 상노가다를 해야한다.

ㅇ탄약창은 관리나 폭발사고에 대비하기 위해 이격이 충분해야 하니 부대가 어마어마하게 넓어 민간인이 들어와서 농사를 짓기도 한다. 탄약고는 블럭조에 트러스지붕이었으나 고분형태의 탄약고(이글루-군사보안이라 탄약고 사진은 안됨)들이 늘어나고 있다. 일과시간에는 부대가 넓어 뿔뿔히 흩어지기에 부조리와 가혹행위가 있는 편이다.

ㅇ부대가 탄약고로 이루어져 있기에 이동이 안된다. 그래서 훈련도 방어이고 부대원도 경비대원들이다. 부대가 넓다 보니 경계근무지로 나가는 것도 힘든일로 대개 3~40분전에 근무교대하러 이동을 하며 산악지형이기에 이동자체가 힘든 상황에 24시간 경계를 해야 하기에 밀어내기식으로 근무를 선다.

ㅇ특히 겨울에 방한장비를 하고 경계지역에 걸어서 올라가봐라 피복이라고 불리는 보급품을 다 입어도 춥기는 마찬가지로 어중간한 시간대에는 더러 땀이 나기도 하는데 이게 식으면 북극을 맛보게 되니 겪어보지 않은 사람은 모른다.

경비를 주임무로 하기에 훈련자체가 적은편이나 작업도 만만치 않다. 경비중대는 거의 100주특기인 소총수인데 경비만 서는게 아니다.

ㅇ탄약주특기는 탄약관리, 탄약검사, 특수탄약관리, 탄약처리가 있는데 이들 주특기들이 본부로 배정받으며 탄약관리는 탄약중대로 99%는 떨어진다. 말이 탄약병이지 까데기나 임도를 관리해야 하는데 중대배치를 받으면 개인 삽과 낫이 지급되는 실정이다.

아침 일과시간에 작업탄약고를 배정하는데 지역이 넓다 보니 수송부의 지원으로 60트럭을 타고 나가고 밥시간이 되면 복귀차량이 오니 부대가 얼마나 넓은가. 수송부에서 차량배치가 없으면 1시간씩 걸어야 도착하기도 한다.

ㅇ탄약수불시에는 탄약호송임무를 맡기도 하며 선탑이라고 해서 조수석에 탑승한다. 탄약관리병이 탄약창이외의 탄약부대나 탄약보급소인 ASP로 배치받으면 땡보이다.

ㅇ탄약검사 주특기는 군무원을 보조하며 탄약검사를 하기에 작업은 없으나 부대에 따라서 검사가 없는 날에는 작업지원을 한다고 하며 100mm이상의 탄두를 제외하고는 검사가 편한데 탄박스를 개봉하고 포장하는게 일이다. 본부의 검사인원은 몇명이 안되기에 대부분 탄약정비로 많이 배치되고 재수가 없으면 관리중대로 빠지기도 한다.

ㅇ부대특성상 수송부인원이 병력대비로 많은 편이고 수송관의 파워가 막강하며 창본부에는 준위를 반장으로 하는 폭발물처리반이 별도로 있는데 이게 완전 땡보다. 불발탄을 처리하는 폭발물처리장은 부대밖에 있기도 하며 이를 관리하는건 전 부대원이 동원된다.

불모지훈련이라고 해서 처리장 주변 일대를 일정지역 방화구역이라고 해서 불이 나지 않도록 맨땅으로 만들어야 하는 엄청난 작업이다. 화약으로 인해 산이 푸석푸석 먼지가 나니 어느정도 인지 알만하겠다. 특히 백린탄의 경우 여름에 자연발화하는 경우가 있어 방화지역 관리가 철저하다.

728x90

ㅇ논산훈련소에서 기본훈련을 받은후 부산 병기학교에서 8주간 탄약검사병 후반기 교육을 받고 주로 탄약창에 배치되는데 탄약검사병자리가 없으면 탄약중대로 떨어지기도 하고 자리가 나면 파견식으로 본부중대로 배속된다.

ㅇ탄약중대는 삽과 낫을 개인용품으로 지급받는데 공병도 이렇치는 않았을 듯하다. 탄약중대는 총보다 삽과 낫이랑 더 친해야하는 부대이다.

7탄약창 불교법당 청림사 / 조계종 포교사단

ㅁ 7탄약창 / 충주시 주덕

ㅇ 민원전화 - 042-670-2318

ㅇ 특수탄약고로 4개로 분산되어 있는데 4지역이 가장 낙후되었다고 한다.

ㅇ 창본은 2011년경에 신막사를 준공했으며 탄약창은 부대면적이 크기에 작업이 많은데 제초작업은 용역업체를 선정하여 시행하고 있다. 

병영생활관 조감도

육군탄약지원사령부 예하 7탄약창은 25일 6·25전쟁 참전용사를 만나 감사의 마음을 전달했다. 7탄약창 장병들은 매년 6월 지역 내 참전용사 가정을 찾아 위문품을 전달하는 활동을 지속하고 있다. 위문 활동에 동참한 초급 간부·병사들은 참전용사들의 생생한 이야기를 들으며 국가방위의 중요성을 체득했다.

7탄약창 장병들이 25일 6·25전쟁 참전용사 가정에 방문해 경례하고 있다. 부대 제공

최일규 주임원사는 “부대 장병들이 참전용사와의 대화를 통해 많은 것을 느낀 것 같다”며 “참전용사들이 지켜주신 이 나라를 이제는 우리가 지키며 더욱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 출처 : 국방일보 2024.6

ㅇ 7탄약창 소은아 중사 머리카락기부

육군탄약지원사령부 예하 7탄약창 소은아 중사가 정성스럽게 기른 머리카락을 기부한 것. 소 중사는 지난달 28일 어머나 운동본부에 소아암 환자를 위해 머리카락을 기부했다. 그는 2년 전 함께 근무한 동료의 모발 기부 소식을 접하고 기부를 결심한 뒤 꾸준히 모발을 관리했고, 그 결과 30㎝가량의 모발을 기부할 수 있었다. / 국방일보  2024.3.19 박상원 기자

【충주=뉴시스】이성기 기자 = 육군 7탄약창 소속 박근형 일병(국어국문학 전공)과 김경중 상병(국어교육학 전공)이 충북 충주시 신니면 마제마을 노인들을 대상으로 교육재능기부 봉사활동을 펼쳐 눈길을 끌고 있다.

ㅁ 탄약 재보급 실제 훈련

훈련은 도로·철도 사용 제한과 악기상을 극복하고, 탄약 소모가 발생한 전방 부대에 즉각 탄약을 지원하는 전시 탄약지원태세를 확립하기 위해 마련됐다.

7탄약창은 육군항공사령부 2항공여단과 협업해 공중보급수송 계획을 수립했다. 훈련에 참가한 장병들은 전방 전투부대에 보급할 5.56㎜ 보통탄 6만여 발을 헬기장으로 옮겼다. UH-60 블랙호크 헬기가 공중에서 제자리 비행을 하는 사이 장병들은 포장된 탄약 상자를 헬기 하단에 빠르게 결속했다.

7탄약창은 또 전투부대와의 보급 거리를 줄이기 위해 전방 탄약창을 설치·운영했다. 지게차·화물차량 등을 활용해 지역 분배소에 4.2인치 박격포탄 240발, 155㎜ 고폭탄 576발을 적송했다.

가섭지맥의 가섭산 산행시에 만나는 탄약창 간벌작업이 잘 되어 있는데 저거 작업하느랴 고생꾀나 했겠다. 

7탄약창은 중원 문화전통의 계승 및 발전을 위해 진행하는 지역 고유 문화축제인 ‘우륵문화제’ 행사에 동참했다.

우륵문화제에서 7탄약창 장병들은 ‘청춘’을 주제로 한 문화제 하이라이트 행사인 ‘애플뮤직페스티벌’에 푸른 군복을 입고 참가해 그간 연습한 자신들의 끼와 재능을 펼치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 © OTN뉴스 임헌선기자

탄약지원사령부 칠성대 (tistory.com)

 

탄약지원사령부 칠성대

군수사령부예하 탄지사 / 대전 대덕ㅇ탄약을 저장 관리 보급하는 육군의 기능사령부로 충청이남에 탄약창이 흩어져 있으며 상급부대인 군수지원사령부 부대마크를 붙인다.ㅇ탄약창은 대개 연

choogal.tistory.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