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방곡곡/서울 한강

서대문구 연세대 ~ 안산산책로

by 구석구석 2022. 7. 21.

신촌역 - 연세대캠퍼스 - 봉원사 - 안산산책로 일주 / 9.2km / 4시간30분(쉬는 시간 포함)

서울 서대문구 구민들에게 안산은 가장 친숙한 뒷동산 놀이터다. 그러나 그냥 ‘뒷동산’이라고 하기엔 이 산에 미안하다. 산림욕장과 서울 시내를 내려다보는 멋진 전망대, 태고종(太古宗) 본산(本山)이 있기 때문이다. 명문 연세대학교도 바로 이 안산 기슭에 기대어 넓게 자리를 잡았다. 이 작은 산의 행정적인 공식명칭은 ‘안산도시자연공원’이다.

안산은 정상이 해발 300m에도 못 미치는 낮은 산이지만, 조선시대의 긴급 통신체계였던 봉수대의 주요 루트 두 곳이 거쳐가던 곳이다. 바로 이곳에서 목멱산(남산) 봉수대로 최초, 혹은 최후 신호가 송수신되었던 셈이다. 그만큼 거칠 것 없는 조망이 사방으로 보장된다는 말이기도 하다.

안산으로 오르는 길목은 사방으로 뻗었지만,여기 소개하는 코스의 출발점은 교통 요충지라 할 수 있는 지하철 신촌역 3번 출입구(1)다. 지하철을 나와 오른쪽인 홍익문고 방향으로 걸으면 10여 분 만에 굴다리 하나를 통과한다. 큰 길을 건너 연세대학교 정문(2)으로 진입해서 그대로 걸어간다.

젊음의 상징인 대학캠퍼스이지만 건물은 오랜 전통을 고수한다(연세대캠퍼스).

3월의 대학캠퍼스는 상상만 해도 상큼하다. 연세대 경영대학원 건물 뒤쪽으로 이어지는 인도를 따라 100m쯤 가다 작은 차도를 건너면 곧 안산으로 진입하는 길 입구가 나온다.

연세대학교에서 안산으로 오르는 가장 대표적인 입구인 이곳은 우리가 안산을 다 걷고 원점회귀할 때 내려올 곳이기도 하다. 많은 이가 드나드는 이 숲길 입구에는 별다른 표식은 없고 산불조심 푯말만 덜렁 서 있다. 대학캠퍼스를 통해 입산(入山)하는 것을 대학 측에서 그리 반기지 않는다는 인상을 준다.

숲길 입구에서 50m만 오르면 소나무가 울창한 작은 능선이다. 능선 등줄기를 따라 왼쪽으로 가면 연세대학교 울타리 격인 철망과 굵은 파이프로 아치를 두른 출입구가 나온다. 여길 통과하면 곧 ‘ㅓ’자 형태의 갈림길이다. 그대로 직진하듯 살짝 오르막을 오른다. 100m 정도 가면 오른쪽에 블록 담장이 있는 Y자 갈림길이다.

왼쪽 나무계단으로 가면 곧바로 안산 무악정으로 올라갈 수 있으나 우리는 태고종 총본산인 봉원사를 거쳐갈 것이므로 담장을 끼고 직진하듯 1시 방향으로 간다. 5분 정도 그대로 평지 같은 길을 직진하면 봉원사 주차장이다. 주차장을 그대로 통과해 주차관리건물을 끼고 왼쪽으로 돌면 봉원사 경내에 5분 만에 도달할 수 있다.

봉원사에 들어서면 왼쪽으로 우리나라 단일 목조건물로는 최대라고 알려진 ‘삼천불전(三千佛殿)’이 7톤의 대들보를 이고 내방객을 맞는다. 봉원사는 한여름의 연꽃 축제장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태고종 총본산으로 천년고찰의 역사를 가진 봉원사.

그 자리에 멈춰 시선을 고정하면, 바삐 길을 갈 때에는 보이지 않던 모습들이 숨은 그림찾기 하듯 모습을 드러내는 경우가 많다. 특히 오래된 산사가 그렇다. 신라 진성여왕 때 창건했다는 천년고찰 봉원사는 그럴 가치가 충분하므로 여유를 갖고 천 년의 시간을 음미하기 바란다.

봉원사에서 삼천불전과 대웅전 사이로 올라가 몇 개의 전각을 지나 만월전(滿月殿) 왼쪽으로 난 숲길로 간다. 만월전을 지나 100m 정도 가면 갈림길이다. 오른쪽에 있는 철망을 끼고 유턴하듯 오른쪽으로 돌아간다. 아직 잎을 틔워내지 않은 3월의 숲이지만 곧 성긴 잎들로 우거지고 또 우거져서 햇빛 한 줌 샐 틈 없는 어스레한 길이 될 것이다.

안산 봉수대 거북바위의 시선으로 바라본 서울 전경

5분 못 미쳐 중턱 오솔길을 가다 다시 철망 있는 곳에서 왼쪽으로 돈다. 10분 정도 오르막을 오르면 안산 남쪽 주능선 길이 T자 갈림길로 나타난다. 여기서 왼쪽으로 100m 남짓 가면 안산 일주코스의 주요 갈림길이 되는 사거리다. 안산을 말안장에 비유하자면 이쯤이 꼬리뼈가 닿는 부분이 될 것이다.

갈림길 중간에 작은 바위들이 삐죽삐죽 머리를 내민 이 사거리는 6시 방향과 12시, 1시, 3시 방향으로 길이 갈라진다. 여기서 어느 방향으로 가느냐에 따라 길은 중급자 길이 될 수도 있고, 초급자가 갈 수 있는 길이 되기도 한다. 이정표와 매치시켜 설명하면 12시 방향은 ‘안산천약수터’ 1시 방향은 ‘봉수대’로 되어 있고, 우리가 왔던 방향은 ‘체력단련장’이다. 3시 방향은 따로 지칭하는 이정표 푯말이 없다.

봉수대에서 헬기장을 지나 무악정으로 향한다.

정상 봉수대 방향은 중급자 수준의 길이다. 이보다 난이도가 낮은 길은 안산천약수터 방향으로 간 후 안산 중턱 오솔길을 따라 한 바퀴 빙 돌아 다시 이 자리로 돌아오는 것이다. 하지만 여기서는 안산 봉수대를 올라보길 권한다. 오를 때 쏟는 공에 비해 주어지는 대가가 송구할 정도로 장엄미 넘치는 조망이 그곳에 있기 때문이다.

안산 봉수대 전망대에서는 도시 사람들이 얼마나 자연을 갈구하는가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다. 발밑으로 성냥갑처럼 늘어선 아파트들이 저마다 크고 작은 산에 기대어 가지런하다. 산이 없는 곳에서도 쑥쑥 자라는 속성수를 심어 수목을 주거지 가까이 붙여두었다.

봉수대에서 내려가는 길은 올라온 반대방향으로 헬기장을 가로질러 간다. 그리로 가면 무악정이라는 2층 정자 앞 갈림길이다. 오른쪽 옥천약수터 방향으로 간다. 옥천약수터를 지나 내리막 계단을 앞둔 갈림길에서 오른쪽으로 향한다. 계단을 내려가면 산림욕장 정규 루트를 걸을 수 있다. 하지만 우리는 다시 오르막을 올라야 하므로 계단 오른쪽 길로 간다. 이리 가더라도 산림욕장 상부의 메타세쿼이아 길을 걸을 수 있다.

서울에 이런 길이 있으리라곤 상상하기 힘들다(안산산림욕장 메타세쿼이아 길).

이 코스는 안산 봉우리의 중턱 오솔길을 시계 방향으로 한 바퀴 돌아 걷는 길이다. 이후로도 왼쪽 내리막과 평지형 오솔길이 갈라지는 갈림길을 자주 만나게 된다. 그때마다 직진하듯 중턱 오솔길을 선택하면 된다. 메타세쿼이아 길을 지난 지 30분 정도 되면 백암약수터를 지난다. 혹 길을 잃으면 백암약수터를 물어 가면 된다. 갈림길이 많은 도심 숲길을 걸을 때는 지나는 이들에게 길을 묻는 데 주저함이 없어야 심신이 편하다.

안산 오솔길 후반부에 만나는 백암약수.

백암약수터를 지나 왼쪽으로 길을 잡고 3분 정도 가다 오른쪽으로 길을 잡으면 안산 주능선에 처음 올라온 후 만난 바로 그 사거리다. 12시, 1시, 3시 방향으로 길이 갈라진다고 했던 바로 그 갈림길이다. 이번엔 안산천약수터 방향으로 간다. 넓은 산책로를 10분 넘어가면 다시 무악정 앞 갈림길이다. 여기서 왼쪽 내리막으로 쭉 내려가면 연세대학교 캠퍼스(4)로 갈 수 있다. 연세대학교에서 신촌역(5)까지 가는 길은 올 때와 동일하다.

/ 월간조선 윤문기 걷기 칼럼니스트ㆍ도보여행전문가

서울 서대문-100년을 인내한 세월속으로 걸어가다(서대문 안산코스) (tistory.com)

100년을 인내한 세월 속으로 걸어가다 / 독립문역-안산-무악재역 ●총 걷는 거리-6.9㎞ /총 걷는 시간 2시간(쉬는 시간은 포함하지 않음) ●찾아가는 길- 지하철 3호선 독립문역 4번 출구 ●돌아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