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방곡곡/경기도

용인 농촌체험 학일마을 고초골낚시터 문수봉

by 구석구석 2008. 4. 30.
728x90

 

 

 

농촌체험 학일마을 031-334-7991 ( 대표 : 오용근 )

학일마을은 원삼면에서도 가장 깨끗하다고 자부할 수 있는 청정마을이라는 또 다른 이름처럼 건강하고 깨끗한 자연을 유지하기 위해 많은 노력들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2002년도에 행정자치부의 아름마을가꾸기 사업으로 선정되어 전통문화를 소개하고, 친환경농업을 통한 학일마을 고유의 특산물을 알리며 풍요로운 학일마을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쥬디와 돌멩이탕· 양철등 만들기(연중)
'돌멩이탕' - 참여하면서 이야기하기
"돌스프"는 동유럽에서 전해지는 옛날 민속 이야기입니다. 한 마을에서 그들의 한정된 자원을 나누는 방법을 배우고, 그 결과 모두가 이익을 얻는 재미있는 이야기에서, 우리는 모두가 몸의 한 부분이라는 교훈을 자연스럽게 얻을 수 있습니다.
'양철등' - 쓰레기를 이용한 우아한 등잔만들기
사용하고 버려진 초라한 커피캔, 맥주캔, 음료수캔이 화려한 선들과 어우러져 반짝이고, 이 작은 촛대들의 곡선과 감긴 모양들은 인간의 몸의 곡선과 원을 나타냅니다.  

 
* 여윤정과 배꼽테라피
빼꼽은 자연과 나를 연결하는 문입니다. 배꼽은 배 앞에도 있지만, 배 뒤에도 있지요. 그 문은 때론 꽃잎처럼 열리고 닫히고 열리고 닫히고, 때론 바다처럼 소용돌이처럼 나지막이 유유히 맴돌며 흘러갑니다. 살아있는 걱정거리들로 잊혀진 우리의 배꼽, 맨발로 부는 바람속 또는 흐르는 물 속에 발 담그고 있으면 어느새 꽁꽁 닫혀있던 배꼽문이 자연스럽게 열리고, 나와 자연의 연결된 끈을 보고 느낄 수 있어요.
<배꼽파티>에서는 배꼽이라는 키워드를 열고 내 몸을 만나게 됩니다. 나의 몸뿐만 아니라 모든 몸 가진 생명들에 대한 사유의 폭도 확장시켜 봅니다. 등물의 몸, 사용되는 몸, 학대받는 몸, 부정되는 몸, 도구로써의 몸, 자유로운 몸에 대하여... 그리고 우리의 몸을 만드는 먹거리에 대하여 생각해 보고, 친정집 네트워크를 어떻게 전개할 것인가를 <딸:소비자>과 <친정집:생산자>이 함께 고민해 보는 의미있는 시간을 갖게 될 것입니다. 

 
* 버섯따기체험
버섯채취 후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희망자에 한함.)
☞ 8,000원 / 1Kg (시세에 따라 변동가능)   
 
* 오리방사
오리농법은 자연과 농사가 공생을하는 것으로 농약과 화학비료 대신 오리를 이용해 해충을 없애고 벼를 제외한 나머지 풀들을 없애주고 유기질 비료를 생산해 지력을 높여 농사를 짓는 농법입니다.
직접 오리를 방사 할수 있는 기회를 얻어 보세요.


* 라틴리듬테라
라틴리듬체험은 부엌 악기들을 사용해 라틴음악리듬을 체험해보는 예술치유프로그램의 하나입니다.
음악 테라피는 자신의 깊은곳 안에서 둥지 틀고있는 미묘하고도 복잡한 갈등과 고민,아픔,등을 밖으로 끌어내어 줍니다.
경쾌한 라틴리듬을 통해 마음의 병을 치료할 줄 뿐만 아니라 자신을 성찰해보는 의미깊은 심리치유의 방법이기도 합니다.
 

* 산나물채취(봄)
산나물 중 제일 먼저 나는 것은 쑥부장이와 두릅.이어서 원추리 취나물 · 고비 · 홑잎나물 등이 차례로 저지대에서 난다.고산으로 올라가면 참나물, 모시대, 잔대, 참취, 곰취, 단풍취, 바디나물 병풍취 등이 서식한다. 대략 저지대는 4월 중순-5월초순, 중고지대는 5월 초에서 5월하순까지에 채취한다. 6월 이후가 되면 나물이 세어져 먹기가 곤란하며 해발 1000 m 이상 고지대의 경우 6월 초순까지 채취할 수가 있다. 채취만 하지 말고 심기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장담그기(봄)
1. 콩 세척하기
수확이 끝난콩은 이물질를 잘제거하여 세척한다.
2. 콩 불리기
세척된 콩은 침수시켜 불리기를 한다.
3. 콩 삶기
가마솥이나 찜솥에 콩을 넣고 삶는다.
4. 콩 분쇄하기
절구에 넣고 찍거나, 요즘 가정집에서 많이 사용하는 고추가는 기계에 넣어 분쇄한다.
5. 성형하기
성형틀에 넣어 성형하거나, 적당한 크기로 손을 사용하여 성형한다.
성형이 끝나면 볏짚을 깔고 그 위에 올려놓는다.
6. 건조하기
겉이 딱딱해지면 볏짚으로 만든 줄로 단단히 매단다.
대체로 그늘진 처마 밑이 좋다.
발효가 끝난 메주는 솔로 잘 세척한다.
항아리는 속에 불을 피워 미리 살균한다.
7. 염수조절
염수는 메주콩 8Kg에 염수 40ℓ가 필요하다.


* 민물고기잡기(여름)
즐거운 민물고기잡기
체험객들은 잡은 민물고기를 모두 가져갈 수 있으며, 또한 여기에서 잡은 미꾸라지를 추어탕으로 끓여먹는 즐거움도 제공한다. 방학을 맞은 학생들과 온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체험프로그램이며, 잊을 수 없는 추억을 선사할 것이다.


* 감자 옥수수 수확(여름)
농촌에서 생산되는 작물들을 본인이 직접 수확하여 집에 가져갈 수 있는 기회도 주어진다.
용인 학일마을만의 무지개감자, 옥수수를 맛보는 것도 또 다른 즐거움이다.


* 메주만들기(가을)
학일마을에서 조상의 지혜가 담긴 메주를 만들어 보자!!!

* 고구마캐기(가을)
직접 수확한 고구마를 집으로 가져가는 기쁨을 맛볼 수 있다.


* 썰매타기, 눈썰매타기
새하얀 저 백설의 세계로 달려가 보자!!!

 

고초골낚시터 031-334-1415 ~ 6

3km의 계곡을 따라 흘러들어오는 물은 상당히 깨끗하며, 가족단위의 낚시인들을 위해 25동의 방갈로, 식당, 정자등 부대시설을 갖추고 있다. 약 2.5Km 의 거리에 같은 규모의 쌍용 낚시터가 있어 태공들이 만원 일때 이용할 수 있다.

○ 수심 : 2.5m
○ 면적 : 12,000평
○ 주요어종 : 참붕어, 잉어, 메기
○ 좌대 : 200개
○ 수원 : 깊은 계곡의 맑고 깊은 수심
○ 주차공간 : 50대
○ 이용요금 : 25,000원
○ 기타시설 : 방갈로 (25동), 정자 (7동), 식당, 매점

 

경부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 신갈-안산간 고속도로와 인접해 있으며 서울에서 1시간 거리, 용인시와 30분, 인근 안성시와는 30분 거리에 위치해 있다.

 

문수봉 403.2m  / 정상 팔각정에서 여유로운 휴식

 

 

원삼면 문촌리 내동 뒷산 문수봉은 예전에 있던 문수사에서 유래한 이름이다. 문수사지(문촌리 산 25번지)에서 능선 따라 약 50m 올라간 곳에는 고려 초에 제작되었을 것으로 추정되는 문수산마애보살상(文殊山磨崖菩薩像·도지정 유형문화재 제120호)이 있다. 높이 약 3.5m 정도의 두 바위를 편평하게 다듬어 보살입상 2구를 양쪽으로 대칭되게 새겼는데 얕은 부조와 선각을 함께 사용하였다. 넓은 평지인 산 정상엔 팔각정이 있고 학일2리로 향하는 능선 우측으로는 거대한 석유비축기지가 있다.

문수봉은 원래 경안천의 발원지인데 이 기지 건설로 지금은 흔적도 없어 아쉽다. 마애보살상 아래(매봉재 방향)에는 바위 사이 옻나무 밑으로 흐르는 문수약수터가 있는데 주위는 공원으로 꾸며져 있어 쉬기에 좋다. 정상에서 곱든고개 쪽 능선엔 도토리가 많고 문수사지 주변엔 고산식물인 조릿대(산죽)가 많다. 산 아래엔 법륜사와 용인농촌테마파크(구 우리랜드)가, 내동 마을회관 근처엔 사암리입석군(용인시 향토유적 제22호)이 있어 많은 볼거리를 제공한다.

 

 A코스 (3.9㎞ 약 2시간) ①곱든고개<1.2㎞> ③문수봉<1.6㎞> ④매봉재<1.1㎞> ⑥갈멜산기도원/늘푸른생활농원
B코스 (4.4㎞ 약 2시간) ②해실교/삼성레포츠센터입구<1.5㎞> ③문수봉<1.6㎞> ④매봉재<1.3㎞> ⑤원삼농협
C코스 (5.1㎞ 약2시간30분) ⑦학일2리<2.2㎞> ③문수봉<1.6㎞> ④매봉재<1.3㎞> ⑤원삼농협 * 중소기업개발원이나 법륜사에서 문수봉-매봉재 능선으로 가볍게 오를 수도 있다.

 

맛집/숙박

향촌참숯바베큐  031-322-4525 용인시 처인구 원삼면 사암리 1002-10  훈제요리전문
로엔그린  031-333-3100 사암리 257-6  양식 
청룡  031-334-9258 원삼면 죽능리 236  한식
* 용담저수지 주변으로 다양한 메뉴의 여러 식당이 있다.
황토그린빌리지  031-333-8886 용인시 처인구 원삼면 죽능리 17-6
행군민박  031-333-6245 용인시 처인구 원삼면 맹리 548-4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