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방곡곡/경기도

광명 광명동-스피돔경륜장

by 구석구석 2008. 4. 3.
728x90

 

광명동 780번지 스피돔경륜장 02-2067-5000 / http://www.cyclerace.or.kr/

 

지난 2006년 2월17일 스피돔 경륜장이 개장될 때는 시민단체를 비롯해 각계에서 도박성 유해 장소로 분류해 많은 반대와 시위 등으로 각종 민원이 야기 됐다. 그러나 2년간의 세월이 흐르면서 광명지역민은 물론 대다수의 시민들이 스피돔 경륜장을 보유하고 있다는 자부심을 갖게 돼 자랑스럽게 여기고 있다.

사행성보다는 별다른 취미생활이 없던 시민들이 점차 많이 찾고 있어 하루의 운수를 스포츠로 즐기며 경기가 있는 금, 토, 일요일을 학수고대하며 기다리는 스포츠로 부각되고 있다. 

 

6만여평의 부지 위에 연면적 2만2820평, 지하 1층, 지상 5층(최고 높이 49.5m), 트랙 길이 333.3m에 3만여명을 동시 수용할 수 있는 메머드급 공간에서는 금-토-일 경륜 경기는 물론, 나들이객을 위한 연중 다양한 공짜 문화 이벤트가 이어진다. 특히 돔 경기장 특성상 날씨에 구애 없이 전천후로 경기와 이벤트를 치를 수 있어 벌써 부터 2006독일 월드컵 유력 응원 공간으로 급부상 하고 있다.

 

돔경륜장 입장료는 저렴하다. 어른 400원, 어린이는 무료다. 하지만 베팅이 이뤄지는 공간 특성상 미성년자끼리만 오면 돔 경기장에는 입장할 수 없다. 금~일요일에는 하루 종일 경륜 경기가 열리는데 경기가 없는 수-목요일에도 경륜장을 개방한다.

 

우선 손에 땀을 쥐게 하는 경기관람은 2층부터 5층까지 3개 층에서 이뤄지는데, 단순한 실내 체육관과는 또 다른 환상적 분위기가 연출된다. 특히 백-흑-적-청-황-녹-분홍색 유니폼을 입은 선수들이 최고 경사 34도의 타원형 트랙 위를 시속 70~80㎞의 속도로 질주하는 모습이란 박진감 넘치는 스피드에 속이 다 후련할뿐더러 마치 화사한 꽃잎들이 봄바람에 너울대기라도 하듯 색다른 광경으로도 다가온다. 뿐만 아니라 비록 베팅을 하지 않아도 함성과 탄식이 교차하는 승부에 빠져 들다보면 묘한 흥분감에 젖어들게 된다. 경륜이 지닌 매력이다.

 

  스피돔이 복합 문화공임은 건물 입구에서부터 알 수 있다. 세계적 거장 백남준씨의 비디오아트 작품 '금관'이 먼저 눈에 들어온다. 올림픽공원 내 올림픽미술관에서 전시하던 작품을 옮겨다 놓은 것이다. 작품 주변 실내 연못에서는 색색의 물고기들이 유영을 하고, 유리벽 쪽으로는 대숲이 조성돼 있어 보기에도 사각사각 댓잎 부딪히는 소리가 들려오듯 쾌적한 느낌을 준다.

 

그 옆의 라이브 무대 '스피돔 라운지'는 내방객의 최고 인기 코스. 격정적인 라틴댄스, 감미로운 대중가요 등 누구나 동참할 수 있는 무대가 매주 금-토-일요일 펼쳐진다. 같은 층에는 인터넷 카페가 있고, 한 층을 올라서면 편안한 휴게 공간도 마련돼 있다.

 

4층 갤러리에서는 수준 높은 작품전이 줄지어 열린다. 5월 중에는 수채화가 전호씨의 수채화전과 운보 김기창 화백 판화전이 열린다. 같은 층에는 경륜 경기를 실시간으로 시청할 수 있는 가족실과 만 7세 이하 어린이들이 시간제한 없이 놀 수 있는 어린이방도 마련돼 있다. 맨발 지압코스가 설계된 건강 체험실에서는 나들이로 지친 발바닥의 피로를 풀 수 있다.

 

금강산도 식후경. 4층에는 트랙을 내려다보며 외식을 즐길 수 있는 푸드코트가 영업 중이다. 국내 유수의 외식업체가 운영해 가격대비 맛과 질에서도 기대 이상이다. 돈가스, 비빔밥 등이 3000원이다. 

 

스피돔 밖 공원은 여유로운 레포츠 공간이다. 자전거, 인라인, X게임, 농구 등 젊은이와 가족단위 나들이객의 구미에 딱 맞는 레포츠시설이 잘 갖춰져 있다. 특히 페달광장(자전거 광장)에선 자전거를 공짜로 빌려 탈 수 있다. 특히 경륜이 없는 월~목요일 주차장은 인라인 스케이트장으로 변신한다.

 

 이밖에도 야외소공연장에서는 풍물패 공연과 지역 주민들의 행사가 열리고, 야외 생태공원 주변은 자연학습을 겸한 호젓한 산책코스로 그만이다. 또 30분 거리의 소래포구, 도덕산, 오리정승 사당 등 주변 보고 즐길 거리와도 근사한 나들이 연계 코스를 삼을 수 있다. 

스포츠조선 김형우기자

 

-고객참여과정

출전선수확정-발매-선수소개-고객투표-배당률게시-경주진행-순위확정-배당률확인-배당금받기

-게임승식의종류

경륜은 현재 1위 또는 1.2위, 1.2.3위를 함께 맞투는 5종류의 게임(승식)이 있습니다.
단승식 : 1위 선수 1명을 적중 시키는 게임
연승식 : 1.2위중, 1명을 적중 시키는 게임
복승식 : 1.2위선수 2명을 순위에 관계없이 적중시키는 게임
삼복승식 : 1.2.3위선수 3명을 순위에 상관없이 적중시키는 게임
쌍승식 : 1.2위 선수 2명을 순위를 적중시키는 게임 

 


① 성남 및 분당지역
청계요금소에서 안현분기점까지 직진 ⇒ 제2경인국도 광명방향으로 변경(안현분기점) ⇒ 광명IC에서 나와 광명시청방면으로 우회전 ⇒ 첫째 사거리(능촌)에서 직진 ⇒ 둘째 사거리(밤일)에서 직진 ⇒ 왼쪽으로 광명돔경륜장이 보이는 셋째 사거리(광남)에서 U턴후 광명문으로 진입(광명IC⇒스피돔 : 3.0km)



※ 통행료 절감방법
예매권을 구입이용(10,000원에 14매) : 출근시간(09:00)까지 퇴근시간 (18:00~22:00)까지 이용



② 강북(마포, 신촌방면)
성산대교 ⇒ 서부간선도로 진입지점에서 목동방향으로 고가를 타고 우회전 ⇒ 고가에서 내려온후 좌회전 ⇒ 길 끝에서 좌회전⇒ 길끝에서 우회전(목동병원을 끼고) ⇒ 직진(광명 이정표 있음) ⇒ 광명시청 방향으로 우회전 ⇒ 광명시청 삼거리에서 우회전 ⇒ 광명사거리역에서 좌회전 ⇒ 광명돔경륜장(1.6km)



③ 서울숲, 성수대교 북단방향
강변북로(일산방향) ⇒ 양화대교 횡단⇒ 경인고속도로 입구(우회전) ⇒ 서부간선도로 진입 ⇒ 광명대교 진입(우회전) ⇒ 현충로 삼거리(철산주공 8단지 앞, 좌회전)⇒ 광명시청앞 삼거리(광명시민회관앞, 우회전)⇒ 광명사거리(광명IC방면으로 좌회전)⇒스피돔 도착



④ 사당에서 출발
봉천사거리에서 서울대방향(좌회전) ⇒ 서울대 지나서 미림여고방향 좌회전⇒경인교대 반대방향
으로 제2경인국도 ⇒ 광명IC도착 ⇒광명IC에서 나와 광명시청방면으로 우회전 ⇒ 첫째 사거리 (능 촌)에서 직진 ⇒둘째 사거리(밤일)에서 직진 ⇒ 왼쪽으로 광명돔경륜장이 보이는 셋째 사거리 (광남)에서 U턴후 광명문으로 진입(광명IC⇒스피돔 : 3.0km)



⑤ 봉천, 신림동에서 출발
신림4거리에서 서울대방향⇒ 미림여고방향 우회전⇒경인교대앞 우회전⇒제2경인국도에서 7km⇒
광명IC도착 ⇒광명IC에서 나와 광명시청방면으로 우회전 ⇒ 첫째 사거리 (능 촌)에서 직진 ⇒둘째 사거리(밤일)에서 직진 ⇒ 왼쪽으로 광명돔경륜장이 보이는 셋째 사거리 (광남)에서 U턴후 광명문으로 진입(광명IC⇒스피돔 : 3.0km)



⑥ 영등포, 구로지역
남부순환도로 오류IC ⇒ 오류동방향 ⇒ 고가차도 통과후 오른쪽 교통안전공단(자동차검사소)를 지나 200m통과후 광명방향 좌회전⇒ 천왕역 ⇒ 광명교에서 우회전 ⇒ 광남사거리 

 

 

728x90